14. 타일러(Tyler)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기 위해 고려할 준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범위(scope)
② 계속성(continuity)
③ 계열성(sequence)
④ 통합성(integration)
답 1
타일러(Ralph W. Tyler)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하여 중요한 기여를 한 인물이다. 그의 저작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서, 그는 효과적인 학습 경험 조직을 위한 네 가지 기본 원리를 제시했다. 여기에는 목표 설정, 학습 경험의 선정, 학습 경험의 조직, 평가가 포함된다. 그 중에서 학습 경험의 조직에 관련된 원칙을 좀 더 자세히 살
펴보겠다.
1. 목표 설정의 원리
타일러의 목표 설정 원리는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이 원리는 교육 프로그램이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교육의 방향성과 목적을 명확히 하는 데 중점을 둔다. 타일러는 목표 설정을 위한 세 가지 주요 원천을 제시했다.
1) 학습자 타당성
타일러는 학습자의 필요와 관심사를 목표 설정의 중요한 원천으로 보았다. 학습자의 발달 단계, 경험, 흥미 등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고 관심을 가지는 내용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의 경우 기초적인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이 목표가 될 수 있으며,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의 개발이 목표가 될 수 있다.
2) 현대 사회의 요구(사회적 타당성)
교육 목표는 학습자가 살아가게 될 사회의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타일러는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목표 설정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 이는 학습자가 졸업 후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정보화 사회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기술 활용 능력이 중요한 목표가 될 수 있다.
3) 교과의 타당성
타일러는 또한 각 학문 분야의 본질과 구조, 즉 학문적 유산을 목표 설정의 중요한 원천으로 보았다. 각 학문 분야가 제공하는 지식과 원리를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수학에서는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과학에서는 실험과 탐구 능력이 중요한 목표가 될 수 있다.
상기 3가지 타당성을 통해 잠재적 교육목표 추출에 의해 교육 제 1체 교육철학, 교육제 2체 학습심리에 의해 선택한다.
2. 목표 설정 과정
타일러는 목표를 설정할 때 다음과 같은 과정을 제안했다.
1) 목표의 명확화: 목표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서술되어야 한다. 이는 교육과정의 방향성과 평가 기준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행동적 용어로 서술: 목표는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게 될 것인지를 행동적 용어로 서술해야 한다. 이는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3) 우선순위 설정: 목표를 설정할 때는 중요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모든 목표를 동일하게 다룰 수는 없으므로, 중요한 목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해야 한다.
타일러의 목표 설정 원리는 교육과정이 명확한 방향성과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구성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원리는 교육과정 개발뿐만 아니라 교육 평가 및 개선에도 중요한 기준이 된다.
3.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
1) 타당성의 원리: 학습경험은 학습 목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야 한다. 학습경험이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절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이는 학습 경험이 교육적 목적에 부합하는지를 보장한다.
2) 동기유발의 원리: 학습경험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학습자가 학습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경험이 중요하다.
3) 가능성의 원리: 선정된 학습경험은 실제로 실행 가능해야 한다. 이는 학습자의 현재 능력, 자원의 가용성, 시간 등을 고려하여 학습경험이 실현 가능한지를 의미한다.
4) 다목적 달성의 원리: 하나의 학습경험을 통해 여러 학습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학습 효율성을 높이고, 다양한 학습 목표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데 도움이 된다.
5) 전이가능성의 원리: 학습경험은 학습자가 학교 밖의 다른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이는 학습된 내용이 실생활과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학습자가 새로운 상황에 지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 탐구학습 강조의 원리: 학습경험은 학습자가 스스로 질문을 하고, 탐색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겪도록 해야 한다. 이는 학습자의 주도적인 학습을 장려하고, 탐구하는 태도를 개발하는 데 중요하다.
7) 지역성의 원리: 학습경험은 학습자가 속한 지역사회와 연관된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이는 학습 내용이 학습자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하며,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증진시킨다.
8) 경험의 비중복성: 학습경험은 중복되지 않고 다양해야 한다. 학습자가 다양한 접근 방식과 관점을 경험함으로써 보다 폭넓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이는 학습의 범위를 확장하고 학습자의 다면적인 발달을 지원한다.
4. 학습 경험 조직의 원리
1) 학습 경험의 계속성(Continuity): 학습 경험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이전에 배운 내용이 다음 학습 경험의 기반으로 작용해야 한다. 이는 학습자가 지식을 단계적으로 구축하고, 이전에 배운 개념을 심화시키고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학습 경험의 계열성(Sequence): 학습 경험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조직되어야 한다. 이는 학습자가 개념을 이해하고, 복잡한 아이디어를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기본적인 개념을 먼저 가르친 후에 더 복잡한 개념으로 넘어가는 방식이다.
3) 학습 경험의 통합(Integration): 학습 경험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다양한 학습 영역과 주제 간의 관련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이는 학습자가 보다 광범위한 지식을 구축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학습경험의 균형성(Balance): 학습경험은 학습자의 전반적인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균형 있게 설계되어야 한다. 이는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 영역 모두를 포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 잡힌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학습 경험을 다양화하고, 각 영역 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조직해야 한다.
5) 학습경험의 다양성(Diversity): 학습자 개개인의 필요, 관심사, 학습 스타일이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경험 역시 다양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모든 학습자가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다양한 학습 활동(프로젝트, 토론, 실습, 강의 등)을 통해 학습자들이 다양한 관점을 경험하고, 다양한 학습 방법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학습 경험의 건전성(Wholesomeness): 학습경험은 학습자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지원해야 한다. 이는 신체적 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포함한다. 학습 환경은 안전하고 지지적이며, 학습자들이 자신감을 기르고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습 과정에서의 실패를 긍정적인 학습 기회로 바라보고, 학습자들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시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