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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국가직 9급 교육학 3번 완벽 해설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3. 7. 13.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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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에 해당하는 지도성 유형은?

지도성에 대한 중앙집권적 사고를 부정한다.
학교 구성원 모두가 공동의 지도성을 실행하면서 학교 조직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 조직이 크고 업무가 복잡하므로 조직 내 다양한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강조한다.

 

분산적 지도성

상황적 지도성

거래적 지도성

변혁적 지도성

 

[정답]

   ①

 

교육행정학에서 출제됨(분산적 지도성은 초. 중등 임용시험에서도 출제됨)

 

지도 성 이론은 자주 출제됨

 

[해설]

분산적 지도성(Distributed Cognition) : 지식이 개인 내부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과 환경,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되며 발생한다는 개념. , 지식은 분산적으로 존재하며, 그것을 이용하는 것 역시 분산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

 

상황적 지도성(Situated Cognition) : 지식이 특정한 상황에서 형성되며, 그 상황에서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개념. 따라서 지식은 특정한 문제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상황적인 요소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형성된다는 것을 의미.

 

거래적 지도성(Transaction Cognition) : 지식이 두 개체 간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되며, 거래적인 측면이 지식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개념. , 지식 형성은 지식을 주고받는 거래적인 관계에서 이루어지며, 이러한 관계는 지식의 형성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

 

변혁적 지도성(Transformative Cognition) : 지식이 개인의 생각이 나 행동을 변화시키며, 개인의 사고와 행동을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 이러한 지식은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을 변형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창출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의 발전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함

 

참고-지도성의 종류

대안적 지도성의 종류

1) 변화 지향적 지도성 이론(개방체제 관점)

  (1) 등장배경

    ①특성이론, 상황적응 이론에 이르는 여러 연구는 지도자가 폐쇄 체제적 관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 체제 외부에           서 오는 영향에 대처하기에는 부적절한 것으로 비판된다.

   ②전통적 지도성은 대부분 지도성을 지도자와 추종자간의 타협이나 교환적인 활동으로 본다.

   ③1970년대 후기부터 학교가 개방체제로서 교육체제의 내적 요구와 외적 요구를 효과적으로 연계시키는 지도성 이론으        로서 변화지향적 지도성 이론이 등장하였다.

 (2) 특성

   ①카리스마영감비전 : 교사들에게 장기간에 걸쳐 추구되어질 기본적인 목적의식을 갖도록 한다.

   ②목적 합의 : 비전을 지향하기 위하여 성취하여야 할 목표를 설정한다.

   ③높은 성과 기대 : 교사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하도록 기대한다.

   ④개인적 배려 : 교사들을 존중하고, 그들의 개인감정과 욕구에 관심을 가진다.

   ⑤지적 자극 : 교사들에게 자신의 수행에 대해 항시 반성하고 평가하도록 한다.

   ⑥솔선수범 : 언행일치를 통해 교사들에게 모범을 보인다.

   ⑦수시 보상 : 교사들이 성취한 바람직한 결과에 대해서 수시로 보상을 제공한다.

   ⑧구조화 : 교사들에게 영향을 줄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⑨문화 형성 : 학교 구성원들로 하여금 규범, 가치, 신념, 가정 등을 공유하도록 한다.

 

2) 이완체제 관점의 지도성이론

 (1) 문화적 지도성이론

   ①기본전제

     ∙학교는 구조적 의미에서 이완결합(弛緩結合)이지만, 문화적 의미에서는 확고하게(tightly) 결합 되어 있다.

     ∙교사와 학생들은 관료제적 규칙, 관리지침, 상황 의존적 교환, 합리적 실체의 이미지보다는 규 범, 집단의 관습, 신념의        유형, 가치, 사회화 과정,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실체의 이미지에 의해 더 잘 움직여진다.

   ② 문화적 지도성의 정의

     ∙문화적 지도성이란 인간의 의미추구 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그 구성원을 조직의 주인으로 만들 고, 조직의 제도적 통          합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 지도성이다.

 

 (2) 초우량적 지도성 이론

   ① 기본전제

      ∙전통적 지도성 모형은 공식화된 권력, 권위, 직원 통제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비 효과적이다.

      ∙학교 조직은 교직원들의 자율적 지도성(self-leadership)을 개발하여 이용하는 새로운 지도성을 필요로 한다.

 

   ② 초우량적 지도성의 정의

      ∙초우량적 지도성은 추종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자율적 지도자가 되도록 교육하는 시스템을 개발하 고 실행하는 지도           성을 말한다.

 

2. 전통적 지도성

 

1) 특성이론

 (1) 의미

  1950년대까지의 지도성 연구를 주도해 왔던 지도성에 대한 특성이론은 비지도자와 구별되는 지도 자 개인의 육체적, 심    리적, 또는 사회적 특성을 확인하는 데 주로 관심을 갖는 접근 방법이다.”

 (2) 지도자의 특성-신언서판(身言書判)

   ①재능-지능, 기민성, 언어의 유창성, 독창성, 판단력을 포함하는 재능

   ②성취-학문, 지식, 운동경기의 성취를 포함하는 성취

   ③책임감-신뢰, 솔선, 인내력, 적극성, 자신감, 성취욕을 포함하는 책임감

   ④참여-활동성, 사교성, 협동성, 적응성, 유머를 포함하는 참여

   ⑤지위-사회경제적 위치와 인기를 포함하는 지위

 (2) 의의

   지도성 연구의 초기단계로서 지도자의 특성을 규명하려 했다는 점은 그 자체로서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이후의 지도     성 연구에 디딤돌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2) 행동과학적 지도성

  (1) Ohio주립대학 연구

    ∙인화중심 : 지도자가 부하를 신뢰하고, 존중하며 지원한다.

    ∙과업중심 : 지도자가 오직 조직의 목적을 성취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조직의 상층부는 구조성 차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조직의 하층부는 배려성차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지도자는 인화(+)와 과업(+)이다.

 (2) 블레이크(Blake)와 모우튼(Mouton)의 관리망이론

무기력형
(방임형, 1.1)
생산이나 인간에 대한 관심이 적은 지도성 유형으로, 상호작용에 최소한의 영향력을 행사한다. 대부분의 활동은 일상적으로 수행한다.
과업형
(권위형, 9.1)
생산에 대해서는 지대한 관심을 보이나 인간에 대한 관심은 적은 유형으로, 지도자는 모든 활동을 기획하고 지시하며, 통제하는데 집중하므로 생산목표를 강조한다.
컨트리 클럽형
(사교형, 1.9)
인간에 대한 관심이 지대한 유형으로, 지도자는 작업조직이 즐겁도록 조화스러운 집단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관심을 집중한다.
중간형
(중도형, 5.5)
생산이나 인간에 대한 관심이 모두 적당한 정도로 유지되는 균형적인 지도성 유형으로, 지도자는 적합한 사기 속에서 적절한 생산을 올릴 수 있도록 중도노선을 취하려고 노력한다.
팀형
(통합형, 9.9)
생산과 인간에 모두 지대한 관심을 보이는 통합형적 지도성 유형으로, 지도자의 중요한 책임은 구성원의 참여와 관여를 통해서 능률적인 생산과 높은 사기를 이루는 것이다. 가장 이상적인 지도성이다.

 

3) 상황이론

(1)피들러(Fiedler)의 지도성이론

상황변수

지도자와 구성원과의 관계 지도자가 구성원들에게 기꺼이 수용되고 존경받는 정도를 의미한다.
과업의 구조 과업이 상세하게 규정되고, 정확하게 실증되고, 단계적인 방법으로 내용이 계획되어 있는 정도이다.
지도자의 직위권력 직위 그 자체가 부하들로 하여금 지도자의 지식에 따를 수 있게 할 수 있는 정도이다.

 

지도성 상황적합론의 중요한 3개의 명제(관계지향형, 과업지향형)

 

 

 

 

 

상황이 매우 호의적이거나 아주 호의적이지 못할 경우에는 과업지향 지도성이 효과적이다.
상황이 호의적일지라도 직위권력이 약하고 과업이 비구조적인 경우에는 관계지향 지도성이 효과적이다.
상황의 호의성 정도가 중간정도일 경우에는 관계지향지도성이 효과적이다.

 

(2) Redin3차원의 관리모형

지도성 유형은 상황이 달라지면 지도성 유형도 달라져야 하고, 어느 한 유형의 지도성 효과는 어 떠한 상황에서 행사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고 전제하고 있다.

관계성차원과 과업차원은 두 가지 그 자체만으로는 의미가 없으며 두 행동차원이 상황에 적절성과 관련을 맺을 때 그 의미가 살아난다는 것이다.

 

(3) HerseyBlanchad의 연구

 

구성원의 성숙정도에 따라 지시적 지도성(S1), 설득적 지도성(S2), 참여적 지도성(S3), 위임적 지도성(S4) 변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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