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다음에 해당하는 지도성 유형은?
○지도성에 대한 중앙집권적 사고를 부정한다. ○학교 구성원 모두가 공동의 지도성을 실행하면서 학교 조직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 조직이 크고 업무가 복잡하므로 조직 내 다양한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강조한다. |
① 분산적 지도성
② 상황적 지도성
③ 거래적 지도성
④ 변혁적 지도성
[정답]
①
※ 교육행정학에서 출제됨(분산적 지도성은 초. 중등 임용시험에서도 출제됨)
지도 성 이론은 자주 출제됨
[해설]
① 분산적 지도성(Distributed Cognition) : 지식이 개인 내부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과 환경,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되며 발생한다는 개념. 즉, 지식은 분산적으로 존재하며, 그것을 이용하는 것 역시 분산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
② 상황적 지도성(Situated Cognition) : 지식이 특정한 상황에서 형성되며, 그 상황에서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개념. 따라서 지식은 특정한 문제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상황적인 요소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형성된다는 것을 의미.
③ 거래적 지도성(Transaction Cognition) : 지식이 두 개체 간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되며, 거래적인 측면이 지식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개념. 즉, 지식 형성은 지식을 주고받는 거래적인 관계에서 이루어지며, 이러한 관계는 지식의 형성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
④ 변혁적 지도성(Transformative Cognition) : 지식이 개인의 생각이 나 행동을 변화시키며, 개인의 사고와 행동을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 이러한 지식은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을 변형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창출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의 발전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함
※참고-지도성의 종류※
대안적 지도성의 종류
1) 변화 지향적 지도성 이론(개방체제 관점)
(1) 등장배경
①특성이론, 상황적응 이론에 이르는 여러 연구는 지도자가 폐쇄 체제적 관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 체제 외부에 서 오는 영향에 대처하기에는 부적절한 것으로 비판된다.
②전통적 지도성은 대부분 지도성을 지도자와 추종자간의 타협이나 교환적인 활동으로 본다.
③1970년대 후기부터 학교가 개방체제로서 교육체제의 내적 요구와 외적 요구를 효과적으로 연계시키는 지도성 이론으 로서 변화지향적 지도성 이론이 등장하였다.
(2) 특성
①카리스마․영감․비전 : 교사들에게 장기간에 걸쳐 추구되어질 기본적인 목적의식을 갖도록 한다.
②목적 합의 : 비전을 지향하기 위하여 성취하여야 할 목표를 설정한다.
③높은 성과 기대 : 교사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하도록 기대한다.
④개인적 배려 : 교사들을 존중하고, 그들의 개인감정과 욕구에 관심을 가진다.
⑤지적 자극 : 교사들에게 자신의 수행에 대해 항시 반성하고 평가하도록 한다.
⑥솔선수범 : 언행일치를 통해 교사들에게 모범을 보인다.
⑦수시 보상 : 교사들이 성취한 바람직한 결과에 대해서 수시로 보상을 제공한다.
⑧구조화 : 교사들에게 영향을 줄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⑨문화 형성 : 학교 구성원들로 하여금 규범, 가치, 신념, 가정 등을 공유하도록 한다.
2) 이완체제 관점의 지도성이론
(1) 문화적 지도성이론
①기본전제
∙학교는 구조적 의미에서 이완결합(弛緩結合)이지만, 문화적 의미에서는 확고하게(tightly) 결합 되어 있다.
∙교사와 학생들은 관료제적 규칙, 관리지침, 상황 의존적 교환, 합리적 실체의 이미지보다는 규 범, 집단의 관습, 신념의 유형, 가치, 사회화 과정,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실체의 이미지에 의해 더 잘 움직여진다.
② 문화적 지도성의 정의
∙문화적 지도성이란 인간의 의미추구 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그 구성원을 조직의 주인으로 만들 고, 조직의 제도적 통 합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 지도성이다.
(2) 초우량적 지도성 이론
① 기본전제
∙전통적 지도성 모형은 공식화된 권력, 권위, 직원 통제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비 효과적이다.
∙학교 조직은 교직원들의 자율적 지도성(self-leadership)을 개발하여 이용하는 새로운 지도성을 필요로 한다.
② 초우량적 지도성의 정의
∙초우량적 지도성은 추종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자율적 지도자가 되도록 교육하는 시스템을 개발하 고 실행하는 지도 성을 말한다.
2. 전통적 지도성
1) 특성이론
(1) 의미
1950년대까지의 지도성 연구를 주도해 왔던 지도성에 대한 특성이론은 “비지도자와 구별되는 지도 자 개인의 육체적, 심 리적, 또는 사회적 특성을 확인하는 데 주로 관심을 갖는 접근 방법이다.”
(2) 지도자의 특성-신언서판(身言書判)
①재능-지능, 기민성, 언어의 유창성, 독창성, 판단력을 포함하는 재능
②성취-학문, 지식, 운동경기의 성취를 포함하는 성취
③책임감-신뢰, 솔선, 인내력, 적극성, 자신감, 성취욕을 포함하는 책임감
④참여-활동성, 사교성, 협동성, 적응성, 유머를 포함하는 참여
⑤지위-사회경제적 위치와 인기를 포함하는 지위
(2) 의의
지도성 연구의 초기단계로서 지도자의 특성을 규명하려 했다는 점은 그 자체로서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이후의 지도 성 연구에 디딤돌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2) 행동과학적 지도성
(1) Ohio주립대학 연구
∙인화중심 : 지도자가 부하를 신뢰하고, 존중하며 지원한다.
∙과업중심 : 지도자가 오직 조직의 목적을 성취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조직의 상층부는 구조성 차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조직의 하층부는 배려성차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지도자는 인화(+)와 과업(+)이다.
(2) 블레이크(Blake)와 모우튼(Mouton)의 관리망이론
무기력형 (방임형, 1.1형) |
∙생산이나 인간에 대한 관심이 적은 지도성 유형으로, 상호작용에 최소한의 영향력을 행사한다. 대부분의 활동은 일상적으로 수행한다. |
과업형 (권위형, 9.1형) |
∙생산에 대해서는 지대한 관심을 보이나 인간에 대한 관심은 적은 유형으로, 지도자는 모든 활동을 기획하고 지시하며, 통제하는데 집중하므로 생산목표를 강조한다. |
컨트리 클럽형 (사교형, 1.9형) |
∙인간에 대한 관심이 지대한 유형으로, 지도자는 작업조직이 즐겁도록 조화스러운 집단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관심을 집중한다. |
중간형 (중도형, 5.5형) |
∙생산이나 인간에 대한 관심이 모두 적당한 정도로 유지되는 균형적인 지도성 유형으로, 지도자는 적합한 사기 속에서 적절한 생산을 올릴 수 있도록 중도노선을 취하려고 노력한다. |
팀형 (통합형, 9.9형) |
∙생산과 인간에 모두 지대한 관심을 보이는 통합형적 지도성 유형으로, 지도자의 중요한 책임은 구성원의 참여와 관여를 통해서 능률적인 생산과 높은 사기를 이루는 것이다. 가장 이상적인 지도성이다. |
3) 상황이론
(1)피들러(Fiedler)의 지도성이론
①상황변수
지도자와 구성원과의 관계 | ∙지도자가 구성원들에게 기꺼이 수용되고 존경받는 정도를 의미한다. |
과업의 구조 | ∙과업이 상세하게 규정되고, 정확하게 실증되고, 단계적인 방법으로 내용이 계획되어 있는 정도이다. |
지도자의 직위권력 | ∙직위 그 자체가 부하들로 하여금 지도자의 지식에 따를 수 있게 할 수 있는 정도이다. |
②지도성 상황적합론의 중요한 3개의 명제(관계지향형, 과업지향형)
∙상황이 매우 호의적이거나 아주 호의적이지 못할 경우에는 과업지향 지도성이 효과적이다. ∙상황이 호의적일지라도 직위권력이 약하고 과업이 비구조적인 경우에는 관계지향 지도성이 효과적이다. ∙상황의 호의성 정도가 중간정도일 경우에는 관계지향지도성이 효과적이다. |
(2) Redin의 3차원의 관리모형
①지도성 유형은 상황이 달라지면 지도성 유형도 달라져야 하고, 어느 한 유형의 지도성 효과는 어 떠한 상황에서 행사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고 전제하고 있다.
②관계성차원과 과업차원은 두 가지 그 자체만으로는 의미가 없으며 두 행동차원이 상황에 적절성과 관련을 맺을 때 그 의미가 살아난다는 것이다.
(3) Hersey와 Blanchad의 연구
구성원의 성숙정도에 따라 지시적 지도성(S1), 설득적 지도성(S2), 참여적 지도성(S3), 위임적 지도성(S4) 변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