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과학적 관리론이 교육행정에 적용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비트(F. Bobbitt)는 과학적 관리기법을 학교경영에 종합적으로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② 학교를 공장에 비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장제 모델(factory model)로 비판받기도 하였다.
③ 과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사실 관찰 중심의 교육행정이론 개발이 활성화되었다.
④ 스폴딩(F. Spaulding)은 교육행정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교행정에도 기업경영의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정답③(신 운동=이론화 운동: 처방중심의 교육행정학으로써 교육행정에 과학적 방법을 적용하고 현장 중심의 사실 그대로의 관찰을 통해 교육행정이론의 개발을 모색)
※과학적 관리론※
1) 개념
과학과 과학적 방법의 이용을 그 특징으로 하는 관리이론으로써 관리를 함에 있어서 전통적 방법, 관습적 방법, 사람의 감정이나 직관에 의한 방법을 배제한다.
2) 대표자
테일러(F.W.Taylor), 스폴딩(F. Spaulding)과 보비트(F. Bobbitt)
3)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의 핵심
(1) 인간은 경제적 동물이다
(2) 인간을 기계로 보는 “기계로서의 인간”으로 본다.
(3) 연구방법: 시간연구, 동작연구-공구의 표준화를 통해 능률을 향상시키고자 함
4) 특징
(1) 교육행정의 과학화에 공헌하였다.
(2) 조직구성원의 행동양식 연구에 초점을 둔다.
(3) 교육을 사회체제로 이해하고 과학적인 접근을 한다.
(4) 연구에 있어서 가설검증과 계량적인 접근 기법을 택하였다.
(5) 합리적인 과업수행과 인간적 배려 모두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점을 강조한다.
※보비트(F. Bobbitt)-전통주의 교육과정※
1) 이론체계
보비트(F. Bobbitt)에서 비롯하여 타일러가 완성
2) 특징
(1) 행동주의적인 입장-체제적 접근이 아닌 체계적 접근
(2) 수단-목적론적 접근
3) 보비트(F. Bobbitt)
(1) 사회적 효율성 강조
-주지주의적 교과중심인 전통적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사회생활을 중심의 교육과정 주장
(2) 교육과정의 구성
①학습자의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보다는 전체 사회를 더 중시
②환원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구성방법을 세분화하여 표준화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