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스터플빔(D. L. Stufflebeam)의 의사결정 평가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경영자의 결정에 판단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경영자 위주의 접근이라고 불린다. ㄴ. 상황(Context)평가, 투입(Input)평가, 과정(Process)평가, 산출(Product)평가로 구성된다. ㄷ. 평가의 주된 목적은 목표 실현 정도를 파악하는 데 있다. ㄹ. 예술작품을 비평하는 것과 같은 전문가의 감식안(connoisꠓseurship)에 근거한 평가를 의사결정에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정답① ㄱ, ㄴ
ㄷ: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평가 모형은 목표 실현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 아니고 의사결정 과정의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ㄹ: 아이즈너(Eisner)는 예술 교육에 관한 연구와 글로벌 예술 교육 운동의 중심인물이다. 그는 예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감식안(connoisseurship)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예술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했다. 따라서 아이즈너(Eisner)는 감식안을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와 주장을 했다.
※참고-스터플빔(D. L. Stufflebeam)의 의사결정적 접근※
CIPP 모형과 의사결정 단계 비교
CIPP 모형 | 의사결정 단계 |
1) 상황평가(Context evaluation) -계획 단계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 -구체적인 상황이나 환경적 여건을 파악 |
1) 계획 단계 조직의 경영목표를 확인하거나 선정하는 등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
2) 투입평가(Input evaluation) -구조화 단계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 -현재 어떠한 산물이 투입되고 있고, 앞으로는 어떠한 산물이 투입되어야 하는가를 파악 |
2)구조화 단계 목표 달성에 적합한 절차나 전략을 설계하는 등의 의사결정이 필요 |
3)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실행 단계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 -구조화 단계에서 수립한 전략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 발생 가능한 사건 등을 파악 |
3)실행 단계 -구조화 단계에서 결정된 절차나 전략을 행동으로 옳기는 것과 관련된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
4) 산출평가(Product evaluation) -결과단계에서의 활용을 위한 것 -전체 과정을 통해 산출된 결과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 |
4) 결과 단계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판단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의사결정이 필요 |
※참고-아이즈너(E. Eisner)※
1) 아이즈너(E. 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① 표면적인 목표 뿐만아니라 잠재적인 목표도 고려할 것을 주장하였다.
② 교육내용을 선정하는데 있는 영교육과정을 충분히 고려할 것을 주장하였다.
③ 교육과정을 예술적이며 심미적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
④ 교육과정 개발과정의 다양한 단계에서 종합적인 평가절차를 사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타일러(Tyler)목표 모형
-목표를 우선시하고 모든 학습의 내용을 목표달성의 수단으로써 취급하였다.
※잠재적 교육과정’(latent curriculum)
∙학생들은 성공의 기쁨과 실패의 고통을 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공식적으로 경험하기 시작해서 학교에 들어와서는 더욱 공식적․비공식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학교에서는 지능, 학력, 적성, 인성 등의 평가를 통해 경쟁, 시기, 질투 등을 배우게 된다. ∙교실은 표면상 온화한 분위기를 이루고 있는 것 같지만 교실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세밀하게 관찰하면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를 가로지르는 권력의 불균형 상태를 찾아볼 수 있다. |
2) 아이즈너의 영교육과정
-학교에서 가르쳐지지 않은 부분이지만 학생개인이나 국가적으로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을 말한다. 이것은 현대적 삶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제안자 |
∙아이스너(Eisner) |
개 념 | ∙공식적인 교육과정 문서에 포함되지 않은 교육과정이며,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예> 진화론은 가르치나 창조론을 가르치지 않는 것, 산업혁명시기에 셈하기를 가르치지 않는 것, 일본이 역사교과서에 의도적으로 강제징용 등을 게재하지 않는 것 |
특 징 | ∙교육과정의 구성함에 가르치기 쉽고 평가하기 쉬운 내용, 예로부터 가르쳐 왔기 때문에 가르치고, 소수 이익집단의 압력에 의하여 특정한 교과가 설정됨으로서 교육과정 계획 속에 제외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교육적 사고에서 심미적 측면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것을 주장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