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4년도 국가공무원 9급 공채 교육학 19번 해설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4. 3. 30. 12:34
반응형

 

19. 문화실조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미국 헤드스타트(Head Start) 프로그램의 배경이 되었다.
.학생의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은 학교요인에 있다고 주장한다.
.문화상대주의자들은 문화실조라는 개념이 성립할 수 없다고 비판한다.

,

,

, ,

 

2 (:실조론은 학업 성취의 원인을 학교가 아닌 학생의 문화적 배경에서 비롯된 결핍으로 설명.)

 

문화실조?

1) 정의

문화실조(Cultural Deprivation)는 특정 문화나 사회적 그룹이 다른 그룹에 비해 문화적 자본이나 리소스를 부족하게 받거나, 또는 그런 자본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상태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이는 주로 교육, 경제,건강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다.

2) 묺화실조가 나타나는 이유

문화실조는 주로 경제적인 요인, 교육 수준, 사회적 환경, 문화적 관행 등에 영향을 받느다. 특히, 경제적으로 취약한 지역이나 소수 그룹, 이민자집단 등에서 문화실조가 보다 많이 나타날 수 있다.

3) 문화실조의 사례

(1) 교육적 문화실조:

어떤 가정이나 지역의 부모들이 자녀의 교육에 관심을 갖지 않거나, 교육적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로 인해 어린이들이 학교에 서 뒤처지거나 학업 성취도가 낮아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 언어적 문화실조:

특정 지역이나 그룹에서는 표준 언어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못하거나,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교육 및 직업 기회를 제한하고 사회적 배제를 야기할 수 있다.

(3) 문화적 가치 및 태도:

어떤 문화나 그룹에서는 학교나 직장에서 요구되는 문화적 가치나 태도를 충분히 이해하거나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줄 수 있고, 경제적 성공을 방해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실조는 사회적 불평등과 연관되어 있으며, 교육, 경제, 사회정의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해결해야 하는 과제 중 하나이다.

 

 

헤드스타트(Head Start) 프로그램

1) 미국 정부가 1965년에 시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저소득층 아동 및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 교육, 사회적 서비, 건강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하여 아이들의 발달을 촉진하고 가정 내 교육 및 복지를 지원한다.

2) 주요 특징과 내용

(1) 초기 교육 및 발달 프로그램:

3세 이하 및 3세부터 5세까지의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은 조기 아동기에 기초적인 학습 및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된.

(2) 종합적인 서비스: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어린이의 건강, 영양,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3) 학습 준비 및 사회적 기술 강화: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학교 준비를 위한 기초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 사회적 기술 및 자기 조절 능력을 강화한다.

(4) 가정 방문 및 가족 지원:

헤드스타트는 가정 방문을 통해 부모들에게 아동의 교육에 대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부모들에게 직업 교육 및 사회 서비스에 대한 연결도 제공된다.

(5) 지역사회와의 협력:

헤드스타트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아동 및 가족들을 지원한다. 학교, 병원, 사회 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초기 발달과 학습 준비를 강화하고, 가정 내 교육적 지원을 통해 가족의 경제적 안정성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어린이들의 교육적 기회 평등을 증진시키고, 빈곤층 아동의 학습력 및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문화상대주의자들이 문화실조라는 개념이 성립할 수 없다고 하는 이유

1) 문화상대주의적 접근:

문화상대주의자들은 다양한 문화가 서로 다른 가치와 관습을 가지고 있으, 이러한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어떤 문화를 다른 문화와 비교하여 "실조"라고 평가하는 것은 문화상대주의적 접근에 어긋

난다.

2) 문화적 상대성:

문화상대주의는 문화가 상대적이며 상호 교류와 이해를 통해 평가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한 문화의 특성을 다른 문화의 기준으로 평가하거나 비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3) 문화의 다양성 인정:

문화상대주의자들은 다양한 문화의 존재를 인정하고, 각 문화가 고유한 가치와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이에 따라 어떤 문화를 "실조"로 평가하는 것은 해당 문화를 무시하거나 왜곡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4) 문화실조 개념의 주관성과 일방적인 평가:

문화실조라는 개념은 특정 문화가 다른 문화와 비교하여 어떤 면에서 뒤떨어졌다고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는 주관적이며, 특정문화의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주관성과 일방적인 평가는 문화상대주의적인 시각과 상반된다.

따라서 문화상대주의자들은 문화실조라는 개념을 성립할 수 없다고 보며, 대신 문화의 상대성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