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슐만(Shulman)의 교수내용지식에 테크놀로지 지식을 추가한 개념이다. ○교수지식, 내용지식, 테크놀로지 지식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환경에 적합한 테크놀로지를 통합하는 지식을 의미한다. |
① ASSURE
② STAD
③ TPACK
④ WHERETO
답 3
※TPACK(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s, Knowledge) 모형
1) Shulman의 PCK(Pedagogical Contents Knowledge: 교수내용지식)에
TK(Technological Knowledge:테크놀로지 지식) 추가한 것임
2)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디지털 도구 기반 교수·학습 역량 모델임
3) 모형
Published on March 28, 2018 by Joshua Rosenberg Category: Newsletter, Text
4) 의미
TPACK은 교사들이 효과적으로 기술을 교육에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형으로,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의 약자이다.
이 모형은 교사들이 교육에 기술을 통합할 때 고려해야 할 세 가지 핵심 요소를 강조한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서로 교차되고 상호 작용하며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기술적 지식(Technological Knowledge)
기술적 지식은 교사가 컴퓨터 및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말한다. 이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디지털 도구 및 기술 통합에 관한 지식을 포함한다. 교사는 어떤 도구나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며, 어떤 기술이 적합한 상황에 사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2) 교육적 지식(Pedagogical Knowledge)
교육적 지식은 학습 및 교육 이론, 교수법, 학습 방법 등과 같은 교육에 관련된 전문 지식을 의미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과 능력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수 전략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및 실용적인 지식을 가져야 한다.
(3) 내용 지식(Content Knowledge)
내용 지식은 교사가 가르치는 주제나 과목 영역에 대한 전문 지식을 의미 한다.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주제나 과목의 핵심 개념, 원칙, 이론 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TPACK 모형은 이러한 세 가지 요소들이 상호 작용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고 주장한다. 교사는 자신의 학습 목표와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하여 이러한 요소들을 적절하게 결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기술적 도구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이해하고 습득하며, 교육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WHERETO 모형
1) Wiggins & McTighe의 Backward 교육과정 설계 모형에 등장하는 원리
2) 약자: -ward:는 어디 어디로 향하다의 의미 있음
① Where, what: 단원이 어디로(Where) 향하고 무엇(what)을 기대하는지를 학습자가 알기
②Hook, hold: 학습자의 주의를 환기(Hook)시키고 흥미을 유지(hold)시키기.
③Equip, experience, explore:학습자를 준비(Equip)시키고 경험(experience)하게 하며 문제를 탐구(explore)하게 함
④Rethink, Revise: 학습자의 이해와 작업을 다시 생각(Rethink)하게하고 개정(Revise)하게 함
⑤Evaluate: 학습자가 학습한 것에 대한 의미를 평가(Evaluate)하도록 함
⑥Tailor: 학습자의 서로 다른 흥미, 요구, 능력에 맞게(Tailor) 개별화 함
⑦Organize: 학습자가 효과적이고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조직(Organize)함
3) 의미
WHERETO 모형은 Wiggins와 McTighe가 개발한 Backward 교육과정설계 모형의 일부이다. 이 모형은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데 사용되며,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고, 왜 그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제공한다. WHERETO 모형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된다.
①W: 원시적인 큰 아이디어 (Worth being familiar with)
이 단계에서는 교육자가 학생들이 이해하고 기억해야 할 가치 있는 핵심아이디어를 결정한다. 이는 학습 내용의 중심이 되는 개념이나 주제를 의미한다. 학생들이 왜 이러한 주제를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②H: 핵심 질문들 (Hooks students)
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던지는 핵심 질문을 개발한다. 이러한 질문은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습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이 단계에서 교육자는 학습 활동을 디자인하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탐구하고 생각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을 고안한다.
③E: 핵심 개념과 일반화 (Essential Understandings)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달성할 때 이해하고 소화해야 하는 주요 개념과 일반화된 내용을 식별한다. 이러한 개념과 내용은 학생들이 핵심 질문에 답하고, 큰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④R: 학습결과 평가 (Rethink and Review)
이 단계에서는 학습의 성취도를 평가하고 검토하는 방법을 고안한다. 이는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판단하고, 교육 과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⑤E: 일반화 및 확장 (Evaluate and Extend)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확장하고 심화시키는 방법을 탐구한다. 이는 학생들이 학습을 어떻게 응용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⑥T: 타킷 학습자 (Tailored to learners)
이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와 활동이 학생들의 능력과 배경에 적합한지를 고려한다.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 과정을 디자인한다.
⑦O: 오늘의 활동 (Organized for outcomes)
이 단계에서는 학습 활동이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조직되고 계획되는지를 결정한다. 이는 교사가 학습 활동을 구성하고 시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WHERETO 모형은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구현하는 데 사용되며, 학습자 중심의 접근법을 장려하여 학생들의 학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ASSURE 모형
ASSURE 모형은 교육공학에서 수업 설계를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이 모형은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하기 위해 교사가 취해야 할 단계를 안내한다. ASSURE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된다:
1)Analyze Learners (학습자 분석):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특성과 배경을 분석한다. 학습자의 연령, 성별,학습 스타일, 이전 지식 및 경험 등을 고려하여 수업을 개발하고 적합한 교육 자료와 자원을 선택한다.
2) State Objectives (목표 설정):
목표 설정 단계에서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수립한다. 이러한 목표는 학습자가 수업을 마치면 어떤 능력이나 지식을 보유하게 될 것인지를 정의한다.
3)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방법, 매체, 자료 선택):
이 단계에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적절한 교수법, 미디어 및 교육 자료를 선택한다. 이는 수업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학습자의 흥미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이다.
4) Utilize Media and Materials (미디어 및 자료 활용):
선택한 교육 자료와 미디어를 실제 수업에서 활용한다. 교사는 이 단계에 서 학습자들이 자료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지도와 지원을 제공한다.
5)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학습자 참여 요구):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활발한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이는 학습자들이 수업에 참여하고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6) Evaluate and Revise (평가 및 개정):
수업을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개정합니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학습 결과를 평가하고, 교육 자료와 방법을 수정하여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ASSURE 모형
ASSURE 모형은 수업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교육자가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모형은 수업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학습자들의 성취를 최대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STAD(Students Teams-Achievement Divisions)는 협동학습의 하나로, 학생들을 팀으로 나누어 협력하여 학습하는 방법론이다. 아래는 STAD의 주요 특징들이다:
1) 팀 기반 학습:
STAD는 학생들을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 학습을 진행한다. 각 팀은 다양한 학력 수준과 배경을 가진 학생들로 구성될 수 있다.
2) 협력과 경쟁:
STAD는 학생들 간의 협력을 강조하면서도, 팀 간의 경쟁적 요소도 포함한다. 팀원들은 서로 돕고 지원하면서 팀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3) 동일한 교육 자료:
각 팀원들은 동일한 교육 자료를 받게 된다. 이는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기회를 가지고 있음을 보장하고, 팀 내의 각 구성원들이 토의를 통해 자료를 이해하고 공유하도록 돕는다.
4) 개별 평가와 팀 성과 결합:
STAD는 개별 학생의 평가와 팀의 성과를 조합한다. 즉,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평가되지만, 팀의 성과도 고려된다. 이는 학생들이 팀원들과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동기부여가 된다.
5) 보상 시스템:
STAD는 팀원들의 협력과 노력을 인정하기 위한 보상 시스템을 포함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에게 팀워크와 협력을 장려하고,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도록 돕는다.
6) 활동의 다양성:
STAD는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한다. 토의, 토론, 문제 해결, 프로젝트 작업 등의 다양한 활동을 포함할 수 있다.
STAD는 팀 기반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증진시키고, 협력과 경쟁을 통해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는 데 사용된다. 이는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을 높이고, 지식과 기술을 공동으로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