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Organized Anarchy)으로 학교조직의 특징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조직의 목적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분명하지 않다.
② 어떤 방법과 자료를 활용해야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 합의된 견해가 없다.
③ 학생은 입학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졸업하고, 교사와 행정가도 이동하며, 학부모와 지역사회도 필요시에만 참여한다.
④ 강제적 권력과 소외적 참여를 특징으로 한다.
정답④[Etzioni의 유형(통제수단에 의한 분류)]
관여 권력 |
소외적 관여 | 타산적 관여 | 도덕적 관여 |
강제적 권력 | 강제적 조직(교도소) | ||
보수적 권력 | 공리적 조직(회사) | ||
규범적 권력 | 규범적 조직(학교) |
※학교조직의 대안적 모형※
1.이완결합체제(loosely coupling systems)
1) 주장자: 웨이크(Weick)
2) 특징
(1)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중요시
(2) 따라서 학교의 각 부서, 과정, 활동 및 개인 등 조직이 느슨하게 연결된 조직
2.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Organized Anarchy)
1) 대표자: Cohen March, O1sen
2) 특징
특징 | 조직화된 무질서 |
구조 | 낮은 수준의 중앙 집중화된 구조와 높은 수준의 탈중앙화된 구조 |
목표 및 방향성 | 모호한 목표와 방향성을 가짐 |
의사 결정 권한 | 분산된 의사 결정 권한 |
자율성 | 높은 수준의 자율성을 가짐 |
유연성 | 높은 수준의 유연성을 가짐 |
적응성 | 변화에 적응하기 쉬움 |
통제 및 감시 | 낮은 수준의 통제 및 감시 |
의사소통 및 협력 | 분산된 의사소통 및 협력 |
예시 | 혁신적인 스타트업이나 블록체인 네트워크 등 |
(1) 조직 내에서의 자율성과 유연성을 강조하면서도, 일정한 구조와 목표가 존재하는 형태
(2) 4가지 요소
목표의 불확실성, 방법, 기술의 불분명, 참여의 유동성
-학교조직은 늘 불안정하고, 유동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의사결정이 어려움
(3) 이칭: 쓰레기통 모형(garbage can model)
(4) 무질서(=무정부)인 이유
늘 불안정하고, 유동적인 상황이며, 합리적이고 체계적이지 않기 때문에 무정부적
3. 조직화된 무질서와 이완결합의 공통점
1) 유연성:
두 구조 모두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유연성을 갖고 있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이다.
2) 자율성:
이완결합체계와 조직화된 무질서는 중앙 집중화된 통제보다는 조직 내부 구성원들에게 더 높은 수준의 자율성을 부여 한다. 이는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탈중앙화:
두 구조 모두 중앙 집중화된 통제를 최소화하고 분산된 의사 결정과 책임을 장려한다. 이는 조직 내부의 리더십과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보다 분산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4) 적응성:
두 구조는 변화에 적응하기 쉽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는 외부 환경의 변화나 조직 내부의 요구 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