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의과대학의 교육생을 훈련할 때 발생한 교육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하였다.
② 학습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는 정답이 정해져 있으며 이론적 맥락에서 발생하는 성격을 가진다.
③ 학습자는 상호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성찰, 비판적 사고, 협동심을 키울 수 있다.
④ 교사는 지식전달자의 역할 대신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 ②(학습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는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사회적, 상황적 맥락에서 발생하는 성격을 가진다.)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문제중심학습은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면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론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문제 해결능력과 협력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문제중심학습의 특징과 구체적인 사례를 설명한 예시이다.
1) 실제 문제 해결 중심:
PBL은 학습의 중심을 실제 문제 해결에 두고 있다. 예를 들어, 의학 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실제 환자 케이스를 제시하고, 그 케이스를 기반으로 문제 해결을 요구한다. 학생들은 환자의 증상을 분석하고 질병을 진단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2) 자기주도적 학습:
PBL은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며, 학습 방향을 스스로 결정한다. 예를 들어, 공학 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특정 기술적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실험을 설계하고 실행한다.
3) 협력과 토론:
PBL은 학생들 간의 협력과 토론을 촉진한다. 학생들은 그룹을 이뤄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며 학습한다. 예를 들어, 경영학 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실제 기업의 경영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그룹 단위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여 전략을 논의하고 의사 결정을 내린다.
4) 심층적 이해와 응용:
PBL은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심층적인 이해와 응용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문제 해결 과정에서 다양한 지식 영역을 연결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면서 지식을 체계화하고 확장한다.
이처럼 문제중심학습은 학생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동료들과 협력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전문성과 문제 해결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론입니다.
※문제중심 학습과 사회적 구성주의, 인지적 도제이론 차이점※
항목 | 문제중심 학습 | 사회적 구성주의 | 인지적 도제이론 |
학습의 중심 | 문제 해결 및 의미 있는 경험 중심 | 사회적 상황 및 집단 활동 중심 | 개별 학습자의 인지적 처리와 의미 부여 중심 |
학습 방법 | 학생 주도적, 문제 기반 학습 | 집단 활동, 상호작용, 협력 중심 | 개별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 중심 |
학습 환경 | 문제 해결을 위한 자율적이고 열린 환경 | 상호작용과 협력을 강조하는 사회적 환경 | 개별 학습자의 인지적 요구사항을 고려하는 환경 |
학습 목표 | 문제 해결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 사회적 상호작용 및 협력 능력 강화 | 학습자의 인지적 변화 및 지식 구축 |
학습 과정 | 문제 제시, 문제 분석, 해결 방안 도출 | 그룹 활동, 토론, 협력적 문제 해결 | 지시, 모델링, 체험, 연습 |
평가 방법 | 문제 해결 과정 및 결과물의 효과 평가 | 그룹 활동 및 협력 과정의 평가 | 학습자의 이해도 및 문제 해결 능력 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