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7.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의미한 지식은 학습자 스스로 구성하는 지식이어야 한다.
② 학습환경을 설계할 때의 중심은 학습자가 활용할 자원과 정보이다.
③ 교육과정 개발은 교과의 논리나 구조가 아니라 교사와 학습자의 삶의 맥락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
④ 교사는 학습자의 문제 해결을 촉진하기 위해 대화 및 협력 도구를 함께 제공해야 한다.
정답②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환경설계※
1) 문제: 학습에 적절한 프로젝트 설정
2) 관련 사례: 학습자를 도와 줄수 있는 사례
3) 정보 자원: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는 적절하고 용이한 정보 제공
4) 인지적 도구: 원할한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자 인지활동 지원 및 촉진활동
5) 대화, 협력: 대화, 협력도구 제공
6) 사회적 지원: 실핼될 맥락 지원
구성주의는 인지과정을 촉진시켜주기 위해 실사적이고 복합적, 역동적인 상황이나 문제를 제시한다. 또한 학습환경 설계 모형의 교수활동에는 전문가의 시범과 학습자의 수행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인지적 구성주의 | 핵심 개념 | 특징 |
1.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에 초점2. 지식의 구성, 인지 스키마, 기억, 문제 해결, 학습 전략 등이 주요 관심사 | 1. 학습자의 인지 과정을 이해하고, 지식을 구축하고 응용하는 방법에 중점 2. 학습자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방식을 연구하며, 학습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이해에 중점 |
|
사회적 구성주의 | 1. 학습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문맥에서 이루어진다고 강조 2. 지식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구축되고 전달 |
1.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교사-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집단 활동 등을 강조 2. 학습은 사회적으로 조직되며, 문제 해결 및 지식 구축을 위한 협력과 대화가 중요 |
상황학습 | 학습은 특정한 상황이나 환경에서 발생하며, 학습자가 그 상황에 직면할 때 적절한 반응을 학습한다고 주장 | 1. 학습이 학습자의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강조 2. 학습자의 경험과 상호작용이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며, 현실적이고 응용 가능한 지식을 강조 |
맥락학습 | 학습은 특정한 문맥이나 상황에서 이루어지며, 그 문맥이 학습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 1. 학습을 특정한 문맥에서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학습 내용은 학습자가 직면한 상황과 관련이 있어야 함. 2. 문제 해결, 응용력, 지식의 전이를 강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