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장학의 유형은?
○ 학급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초점이 맞춰진 장학활동이다. ○ 장학활동이 이루어지는 당사자 간에 상하관계보다는 쌍방적 관계를 지향한다. ○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및 수업과 관련된 교사의 지각ㆍ신념ㆍ태도ㆍ지식에 대한 정보를 중심으로 수업의 개선을 도모한다. |
① 임상장학
② 약식장학
③ 동료장학
④ 지방장학
정답 ① 임상장학
※참고- 장학 발달사 ※
1800~1900:행정적 시학→1900~1930:과학적 관리 장학→1930~1950:협동장학→1950~1970: 수업장학(임상장학★)→1970~현재: 발달 장학(인간자원장학★★) |
2. 생애 주기에 따른 장학의 유형(발달적 장학=선택적 장학)
①임상장학[초임교사(생존기), 문제점 있는 교사 대상(갱신기)]→②동료 장학(정착기)→③자기장학(성숙기)→④전통적 장 학(약식장학: ①②③을 선택하지 않았거나 모든 교사 대상 장학)
3. 최근 강조되는 장학★★★★★
1) 인간자원 장학과 인간관계 장학
인간자원 장학 | 인간관계 장학 |
①학교의 효율성을 통해 교사의 효능감을 높이고자 함 ②인본주의 철학 |
①교사의 효능감을 통해 학교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 ②교사를 수단으로 봄 |
2) 컨설팅 장학★★★
①교원의 의뢰→②전문성을 갖춘 장학요원(전문가들)들 투입→③교원들의 직무상 문제를 진단→④해결위한 대안 마련 및 실행 과정 지원
※핵심 key-word※
임상장학 | 초임(3년정도), 교실현장, 계획협의회→수업관찰→피드백협의회, 장학담당자와 교사의 관계는 1:1, 수업기술향상이 목적 |
동료장학 | 정착기 교사, 자신들의 성장을 위해 교사들끼리 협동, 동료상호간 수업관찰,분석,피드백 함, 장학인력 부족시 사용, 장학의 심리적 부담감 적음 |
자기장학 | 성숙기, 전문적 성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세우고 실천, 평가하지 않음 |
약식장학(=전통적 장학) | 학교장이나 교감, 간헐적으로 짧은 시간동안 학급순시나 수업 참관, 일상장학이라고도 함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