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3년도 국가공무원 7급 공채 제2차 교육학 필기시험 10번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4. 3. 5. 08:34
반응형

 

 

10. 가네(R. M. Gagné)의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수업 목표는 수업의 본질이나 내용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수업 결과로 획득되는 능력을 말한다.

학습자의 학습 성과는 지적 기능, 언어정보, 인지 전략, 태도, 운동기능 영역으로 구분된 다.

행동주의에 기반을 둔 직접 교수 모형이기 때문에 정보처리이론이 배제되었다.

학습의 외적 조건은 학습자 주위의 수업 사상(events)을 통해 학습자의 내적 과정을 지원해 주는 다양한 방법이다.

 

정답

 

가네(R. M. Gagné)의 교수-학습이론은 행동주의와 정보처리 이론의 측면을 모두 내포하고 있다.

 

첫째, 행동주의 (Behaviorism)

1) 행동주의는 학습자의 행동을 중심으로 학습을 이해하고자 도입되었다. 이론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외부 자극에 의한 반응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2) 가네의 교수-학습이론은 행동주의의 영향을 받았으며, 목표 지향적 학습과 행동의 시퀀스를 강조한다. ,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행동이 조절되는 과정을 강조한다.

 

둘째, 정보처리 이론 (Cognitive Theory)

1) 정보처리 이론은 학습자의 내부 정보 처리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학습자가 정보를 인지하고 이해하며 기억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2) 가네의 교수-학습이론은 정보처리 이론의 영향을 받아 설계된 교수법을 통해 학습자가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하는 과정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정보를 제시하고 설명하는 단계와 이를 학습자가 받아들이고 기억하기 쉬운 형태로 전환하는 단계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가네의 교수-학습이론은 학습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과 함께 내적인 정보 처리 과정을 모두 고려한다.

 

가네(R. M. Gagné)의 교수-학습이론 핵심 key-word

행동주의, 정보처리이론, 목표별수업이론, 학습범주(“,,,,으로 암기), 내적학습과정(,,,,,,,,파전), 학습위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