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 학생이 스스로 교과의 기본 개념. 원리. 법칙을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학습자의 사고력 함양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목표와 교육방법을 수립한다. ○ 문제 파악, 가설 설정, 가설 검증, 원리 적용의 단계를 거쳐 학습하는 방법이다. ○ 학습자의 탐구활동을 위해서 탐구의 자극, 탐구의 유지, 탐구의 방향성을 조장해야 한 다. |
① 토의법
② 강의법
③ 발견학습법
④ 완전학습법
정답 ③ 발견학습법
※핵심 키워드※
발견학습 창시자 | 소크라테스는 문답법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고 봄) |
발견학습 전개자 | 브르너 |
발견학습과 관련된 교육과정 | 학문 중심 교육과정(나선형 교육과정) |
1) 소크라테스의 문답법(questions and answers method)
(1) 정의: 묻고(질문) 대답함으로써 학습 활동이 전개되는 형태
(2) 이칭: 질문법
(3) 의의: Socrates에 의해 체계화된 전통적 교수 방법임
2) 발견학습
(1) 정의: 원리나 법칙을 발견시키는 학습 과정
(2) 단계: 문제 파악, 예상, 검증, 일반화, 적용의 단계
(3) 수업이론의 구성요소
선행경향성 |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이나 경향(기울어져 나감) |
지식의 구조 | ①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개념이나 법칙, 원리, 이론 및 아이디어 ②나선형 교육과정의 표현방식(작동적, 영상적, 상징적)도 계열성-피아제의 영향 받음 |
계 열 | 학습과제 완전 성취를 위해 조직하여 제시하는 순서상의 원리 |
강 화 | 학습결과에 대한 보상과 벌 |
3) 학문중심교육과정
(1) 특징: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의 논리적․심리적 접근을 강조하며 개인차 존중.
(2) 창의성과 발견학습: 발견학습을 통해 학습에서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4) 나선형교육과정
(1) 정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상향하면서 퍼지는 입체적인 조직 형태(소라껍데기)
(2) 특징
①초등지식과 고등지식 간의 간격을 좁혀줌
②장기기억을 가능하게 함
③원리나 개념을 공부하기 때문에 암기할 필요 없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