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3년도 국가공무원 7급 공채 제2차 교육학 필기시험 8번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4. 2. 26. 09:35
반응형

 

 

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학생이 스스로 교과의 기본 개념. 원리. 법칙을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학습자의 사고력 함양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목표와 교육방법을 수립한다.
문제 파악, 가설 설정, 가설 검증, 원리 적용의 단계를 거쳐 학습하는 방법이다.
학습자의 탐구활동을 위해서 탐구의 자극, 탐구의 유지, 탐구의 방향성을 조장해야 한 다.

 

토의법

강의법

발견학습법

완전학습법

 

정답 발견학습법

 

핵심 키워드

발견학습 창시자 소크라테스는 문답법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고 봄)
발견학습 전개자 브르너
발견학습과 관련된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나선형 교육과정)

 

1) 소크라테스의 문답법(questions and answers method)

 (1) 정의: 묻고(질문) 대답함으로써 학습 활동이 전개되는 형태

 (2) 이칭: 질문법

 (3) 의의: Socrates에 의해 체계화된 전통적 교수 방법임

 

2) 발견학습

 (1) 정의: 원리나 법칙을 발견시키는 학습 과정

 (2) 단계: 문제 파악, 예상, 검증, 일반화, 적용의 단계

 (3) 수업이론의 구성요소

선행경향성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이나 경향(기울어져 나감)
지식의 구조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개념이나 법칙, 원리, 이론 및 아이디어
나선형 교육과정의 표현방식(작동적, 영상적, 상징적)도 계열성-피아제의 영향 받음
계 열 학습과제 완전 성취를 위해 조직하여 제시하는 순서상의 원리
강 화 학습결과에 대한 보상과 벌

 

3) 학문중심교육과정

 (1) 특징: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의 논리적심리적 접근을 강조하며 개인차 존중.

 (2) 창의성과 발견학습: 발견학습을 통해 학습에서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4) 나선형교육과정

나선형(소라껍데기

 (1) 정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상향하면서 퍼지는 입체적인 조직 형태(소라껍데기)

 (2) 특징

  ①초등지식과 고등지식 간의 간격을 좁혀줌

  ②장기기억을 가능하게 함

  ③원리나 개념을 공부하기 때문에 암기할 필요 없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