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에 근거할 때, (가)에 들어갈 말은?
타인의 도움을 받아서 수행할 수 있는 수준과 자기 혼자서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준 사이에 (가)이 있다. |
① 집단 무의식
② 근접 발달 영역
③ 학습된 무기력
④ 잠재적 발달 영역
[정답]
②
[해설]
1번 문제는 교육철학 2번 문제는 교육심리학에서 출제되었다. 각 답지의 해설을 보자면 다음과 같다.
①: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가) 학자: 칼_융(Carl Jung)
- 칼 융은 정신분석학을 창시한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제자였지만, 그 후 자신만의 이론을 발전시켜 집단 무의식 개념을 제시
나) 집단 무의식의 의미
㉠칼 융은 인간의 무의식에는 개인의 경험과 생각뿐만 아니라, 인류의 역사와 문화, 그리 고 진화의 과정에서 공통적으 로 경험한 경험들이 함께 작용한다고 봄. 이를 집단 무의 식이라고 부르며, 이것은 개인이 인류의 공통적인 무의식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함
㉡집단 무의식은 문화 신화 상징 등의 형태로 드러날 수 있으며, 개인의 심리에 영향을 미침.
②: 근접 발달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가) 학자: 비고 스키(Lev Vygotsky)
나) 의미
㉠근접 발달 영역은 개인이 현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와 아직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 사이의 구간을 의미. 즉, 개 인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발달 수준과 실제 문제 해결 능 력 사이의 차이를 의미
㉡근접 발달 영역에서는 선생이나 부모 등의 더 능동적인 타인의 지도가 필요하며, 이를 통 해 개인은 스스로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하며 발달할 수 있다고 주장. 이러한 지도 를 통해 개인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근접 발달 영역을 더욱 확 대시킬 수 있음. 근접 발달 영역은 학습자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지도 방법 을 찾는 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됨. 또한, 근접 발달 영역은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적용되 며, 학습자의 발달과 성 취도를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
③: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
가) 학자: 마틴 셀리그먼(Martin Seligman)
나) 실험 내용: 동물실험을 통해, 일단 충격을 받은 뒤에 피할 수 있는 충격이 주어져도 더 이상 피하지 않는 현상을 발견. 이러한 실험 결과는 인간의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 문제 와 연관되어 학습된 무기력 개념으로 발전됨
다) 교육학적 의미: 이 개념은 일상생활에서 도전에 대한 역량을 잃은 사람들이 더 이상 변 화를 시도하지 않게 되는 경향 을 설명
④:잠재적 발달 영역(Potential Development Zone, PDZ)
가) 학자: 비고츠키
나) 의미
㉠ 잠재적 발달 영역은 개인이 아직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이 숨어있는 발달 가능성이 있 는 구간을 의미
㉡ Vygotsky는 인간의 발달이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
- 그는 개인의 발달 수준은 현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영역 사이의 차이에서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함.
㉢잠재적 발달 영역은 현재 개인이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능 력이 숨어 있는 구간이므로, 이 구간을 타인의 지도와 도움을 받으면 개인은 스스로 발 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
다) 잠재적 발달 영역과 근접 발달 영역의 차이점
잠재적 발달 영역 | 근접 발달 영역 |
개인이 아직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구간을 의미 | 개인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와 아직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 사이의 구간을 의미 |
라) 잠재적 발달 영역의 중요 시사점
- 교사는 학습자의 잠재적 발달 영역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지도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 가 스스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돕 는 것이 중요. 이를 통해 학습자는 높은 발달 수준에 도달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