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학습은?
○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 전이를 촉진하기 위해 한 가지 주제를 다양한 맥락에서 다양한 예시와 함께 다룰 필요 가 있다. ○ 학습은 일상생활의 활동에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진행되므로 사회공동체의 활동에 참 여하는 과정이 장려되어야 한다. |
①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
②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③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④ 거꾸로학습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정답②
※구성주의 문제풀이 핵심 key word※
◉“유의미한 학습”만 나오면 Ausubel의 유의미 학습(객관주의인 인지주의)
◉ 문화, 역사, 사회적 상황이나 맥락
◉ 자기주도적
◉ 전이촉진(이때 주의할 점은 Bruner의 발견학습에서 지식의 구조를 공부하는 이유 NWD 하나이기도 함. 그러나 구성주의에서는 전이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
◉ 실사적 과제(실생활 또는 실제적인 과제) 또는 다양한 사례(예)
<해설>
1.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
1) 수업이론 배경
(1) 처방적이며, 규범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2) Piaget의 발생학적 인식론의 영향을 받아 탐구정신을 강조한 발견학습에 중점을 두었다.
2) 구성요소
(1) 선행경향성
①정의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이나 경향성을 의미한다.
②특징: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 가능성을 찾도록 조절하고 촉진해야 하며, 이를 위해 활력화, 지속력, 방 향감 적절히 조절하여 야 한다.
(2) 지식의 구조
① 정의: 각 지식의 영역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개념이나 법칙, 원리, 이론 및 아이디어 등 을 의미한다.
②특징: 지식의 구조는 표현양식, 경제성, 생성력 등을 특징으로 한다.
③ 지식의 구조를 공부하는 이유
가) 전이를 촉진시킨다.
나) 장기기억에 저장을 용이하게 한다.
다) 초등지식과 고등지식 간의 간격을 좁혀준다.
라) 이해를 촉진시킨다.
(3) 계열
① 정의
계열이란 학습자들이 학습과제를 완전히 성취할 수 있도록 조직하며 제시하는 순서상의 원리를 의미한다..
②특징
가) 계열이란 학습자들의 과거학습경험, 발달단계, 학습자료의 성격, 그리고 개인차 등의 요인에 따 라 다르다.
나) 표현양식
학습자들의 지적 발달과정이 작동적 표현의로부터 영상적 표현으로, 그리고 다시 상징적 표현으 로 이동하는 것이라 면, 가장 적합한 계열도 마땅히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강화
①정의
강화(reinforcement)는 학습결과에 대한 보상과 벌에 관련된 개념이다.
②특징
가) 상이나 벌이 부모나 교사와 같은 외부인으로부터 주어질 때 성취에 따른 보상은 줄어든다.
나) 실패는 다음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정보가 된다. 만일 실패에 대하여 외적 벌이 주어지면 실패의 정보적 가치나 교훈은 줄어든다.
다) 성취에 따른 외적 보상이 너무 강할 때 학습자는 그 행동만 되풀이할 가능성이 크다.
라) 외재적 보상은 점차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만족감이나 즐거움과 같은 내적 보상으로 이행하는 것이 좋다.
마) 어떤 행동이 끝난 직후에 곧바로 주는 즉각적인 보상으로부터 점차 얼마 후에 주는 유예적 보 상으로 이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1) 개념
학습자의 수행성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수 설계전략, 미디어 개발 방식 등을 on-line, off—line을 적절히 혼합하는 것 을 말한다.
2) 특징
(1)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선현장에서 다양한 교육방법을 혼합하는 방법이다.
(2) e-러닝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효과를 향상하기 위해 칵테일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그리 고 다양한 학습방 법을 혼합하여 활용하는 기법이다.
3. 거꾸로학습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1) 정의
거꾸로 학습(Flipped은 전통적인 교육 모델에서 학습 활동의 순서를 뒤집는 형태의 학습 방법으로, 학습자들이 수업 전에 사전 자료를 스스로 학습하고, 수업 시간에는 응용과 심화된 학습을 진행하는 모델이니다.
2) 개념
(1) 자습 (Pre-Class Learning):
학습자들은 수업 전에 동영상 강의, 글, 문제 해결 등의 사전 자료를 활용하여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2) 수업 (In-Class Learning):
수업 시간은 활동 중심으로 진행되며, 강사는 학습자들이 사전에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토론, 문제 해결, 프로젝트 등 의 활동을 지원하고 도움을 준다.
3) 특징
(1) 개인화된 학습 경험:
각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속도와 수준에 맞게 사전 학습 자료를 활용하므로,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얻을 수 있다.
(2) 수업 시간의 활용:
수업 시간은 활동 중심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강사와의 상호작용, 문제 해결,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해 더욱 심 화된 학습을 할 수 있다.
(3) 능동적 참여:
학습자들은 수업 전에 사전 학습을 하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질문을 하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4) 자기 주도 학습 강조: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게 되므로, 학습 동기가 증가하고 지속적인 학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5) 컴퓨터 및 온라인 자료 활용:
거꾸로 학습에서는 강의 동영상, 온라인 자료, 토론 플랫폼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참여와 학습을 지원한다..
거꾸로 학습은 정보화 시대에 발맞춰 학습자 중심의 형태로 교육을 진행하는 방법으로서,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응용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