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국가직 7급 교육학 7번 상세 해설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3. 10. 8. 11:29
반응형

7. 1966년에 발간된 콜만 보고서(Coleman repor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기본 문제의식은 학업성취도 격차의 완화기제로서 학교의 가능성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학교조건의 차이는 학업성취도 격차와 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의 학업성취도 격차를 설명하는 주된 요인은 가정 배경 관련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른 연구자에 의해 관련 연구가 이어지지 못함으로써 당시 사용된 분석방법과 자료의 적 합성은 검토되지 못했다.

 

정답

콜만 보고서는 학교의 가능성과 학업성취도 격차에 관한 연구로, 학교조건과 학업성취도 격차 사이의 관련성을 검토하였으며, 연구 결과에서는 학교조건이 학업성취도 격차와 큰 관련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학생의 학업성취도 격차를 설명하는 주된 요인은 가정 배경 관련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은 콜만 보고서의 주요 결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번이 옳지 않은 설명이다.

 

콜만(Coleman)은 교육조건이 교육의 기회균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한 결과 예상치 못한 충격적인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그 내용은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의 격차는 부모의 사회 경제적 배경에 의해 유발된다.
학생의 가정 배경은 학생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학교생활 중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학교의 물리적 시설, 교육과정, 교사의 자질 등은 성적에 매우 미세한 영향을 주는데 이중 교사의 자질은 학교의 다른 특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성적에 주는 영향이 크다.
학생 집단의 사회구조는 가정환경과 별도로 학교의 다른 어떤 요인보다 학생의 성적에 영향이 크다
학생이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는 신념과 태도는 학생의 성적과 매우 관계가 깊다.
학교 특성 변인 중 학생 구성 특성과 교사의 자질이 성적에 주는 효과는 전체 10%정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