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국가직 7급 교육학 6번 상세해설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3. 10. 7. 11:20
반응형

6. 학교와 사회평등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취약계층 학생을 위한 보상교육 프로그램은 학교가 사회평등에 기여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보울즈(Bowles)는 학교가 경제적 불평등을 바로잡는 데 무력하다고 보았다.

파슨스(Parsons)는 능력주의 관점을 토대로 학교와 사회평등은 무관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갈등론에서는 학교가 사회적 상승이동을 돕는 게 아니라 사회불평등을 재생산하는 통로가 된다고 본다.

 

정답 (능력주의를 지향하기 때문에 사회평등을 이룰 수 있다고 함)

 

파슨스(T. Parsons)의 학교사회화 이론에서 주장한 교육과 사회에 대한 설명

교육적 자격요건이 사회경제적 지위를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

사회화와 사회선발을 학교교육의 주요 기능으로 제시하고 있다.

사회체제 유형변수가운데 학교는 감정중립-특수성-귀속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학교교육이 현대 산업사회에서 가지는 기능으로 사회화, 사회선발, 사회통합을 제시하였다.

 

 

교육과 사회 평등의 여러 관점

평등화론 개인이 받은 교육과 초기 경험은 그의 직업적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력은 배경 요인보다 강함(BlauDuncan)
불평등 재생산론 교육은 기존 사회계층 구조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고, 재생산하며 때로는 불평등을 더욱 조장한다(Bowles,Gintis)
무관론 개인 간의 소득의 차이에 대해 가정 배경, 지적 능력, 교육 수준, 직업 지위를 동원하여도 설명할 수 없었다. 학교는 평등화에 관한 한 아무것도 하지 못 한다(Jenck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