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 6. 학교와 사회평등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취약계층 학생을 위한 보상교육 프로그램은 학교가 사회평등에 기여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② 보울즈(Bowles)는 학교가 경제적 불평등을 바로잡는 데 무력하다고 보았다.
③ 파슨스(Parsons)는 능력주의 관점을 토대로 학교와 사회평등은 무관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④ 갈등론에서는 학교가 사회적 상승이동을 돕는 게 아니라 사회불평등을 재생산하는 통로가 된다고 본다.
정답 ③(능력주의를 지향하기 때문에 사회평등을 이룰 수 있다고 함)
※파슨스(T. Parsons)의 학교사회화 이론에서 주장한 교육과 사회에 대한 설명
① 교육적 자격요건이 사회경제적 지위를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
② 사회화와 사회선발을 학교교육의 주요 기능으로 제시하고 있다.
③ 사회체제 유형변수가운데 학교는 감정중립-특수성-귀속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④ 학교교육이 현대 산업사회에서 가지는 기능으로 사회화, 사회선발, 사회통합을 제시하였다.
※교육과 사회 평등의 여러 관점
평등화론 | ∙개인이 받은 교육과 초기 경험은 그의 직업적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력은 배경 요인보다 강함(Blau와 Duncan) |
불평등 재생산론 | ∙교육은 기존 사회계층 구조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고, 재생산하며 때로는 불평등을 더욱 조장한다(Bowles,Gintis) |
무관론 | ∙개인 간의 소득의 차이에 대해 가정 배경, 지적 능력, 교육 수준, 직업 지위를 동원하여도 설명할 수 없었다. 학교는 평등화에 관한 한 아무것도 하지 못 한다(Jenckes)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