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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 7급 교육학 5번 상세해설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3. 10. 6.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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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담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경청 상담자가 자신의 선입견, 편견,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내담자의 생각, 감정, 입장까 지 생각하면서 듣는 것이다.

질문내담자의 사고느낌행동방식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새로운 시각 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자극이 된다.

반영 내담자의 왜곡된 사고와 신념을 논박하여 내담자가 이를 깨닫게 하는 것이다.

공감내담자의 내면에 있는 감정을 상담자가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면서 내담자와 소 통하는 것이다.

 

정답(번 내용은 직면)

 

상담의 기술

반영: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생각 및 태도를 상담자가 다른 참신 한 말로 부언해 주는 것이다. 이것은 내담자의 자기이해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내 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이해받고 있다는 인식을 갖게 된다.

형식: “~(사건, 상황, 사람, 생각) 때문에, ~(기분, 느낌, 감정)이구나, 너는 ~하기를 원 하는데라는 형식을 취한다.

 

<예>

철수 : 우리 엄마 아빠는 제가 의과대학에 진학해서 의사가 되기를 바라세요. 하지만 어 려서부터 제 꿈은 좋은 선생님이 되는               것이었거든요. 저는 사범대학에 진학해서 학생들을 잘 가르치고 지도하는 정말 좋은 선생님이 되는 꿈을 이루고 싶어요.
교사 : 네가 장차 의사가 되었으면 하는 부모님의 기대와 교사가 되려는 너의 꿈이 일치 하지 않아서 많이 혼란스러운가 보구                 나. 너는 네 꿈을 이루기 위해 의과대학보다 는 사범대학에 진학하고 싶은가 본데…….

직면

직면(直面)은 내담자가 모르고 있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생각과 느낌에 대해서 주목하도록 하는 상담자의 언급(또는 지적)이다.

철수 : “지난 밤 꿈에 저는 아버지와 사냥을 갔는데 제가 글쎄 사슴인 줄 알고 쏘았는데, 나중에 가까이 가보니까 아버지가 죽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깜짝 놀라 잠을 깨었습니다. ‘디어 헌터(Deer Hunter)’라는 영화를 본지 며칠 안 돼서 그런 꿈을 꾸었             는지 모르겠어요.”
교사 : “너무 권위적이고 무관심한 아버지가 혹시 일찍 사고(事故)로 세상을 떠났으면 하는 생각이 마음 구석에 있었는지도 모               르겠구나.”

 

해석

상담에서의 해석은 내담자에게 어떤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 상담자의 시도라고 볼 수 있다. ,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의 생각과는 다른 각도에서 자기의 행동과 내면의 세계를 파악하게 하는 것이다.

철수 : “지난 밤 꿈에 저는 아버지와 사냥을 갔는데 제가 글쎄 사슴인 줄 알고 쏘았는데, 나중에 가까이 가보니까 아버지가 죽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깜짝 놀라 잠을 깨었습니다. ‘디어 헌터(Deer Hunter)’라는 영화를 본지 며칠 안 돼서 그런 꿈을 꾸었              는지 모르겠어요.”
교사 : “부모에게 효도해야 한다는 동양 문화권에서 볼 때 그런 꿈을 꾸었다는 사실에 마음이 심란하기도 하겠지요. 그리고 한              편으로는 권위적 존재에 대한 적개심을 간접적으로나마 인정하고 표현했다는 점도 중요하겠지요.”

명료화

명료화(明瞭化)는 내담자의 말 속에 내포되어 있는 뜻을 내담자에게 명확하게 말해 주는 것이다.

“~라는 말이니?” 또는 “~라는 뜻이니?”라는 형식으로 질문을 한다.

선주 : 선생님, 철수 걔는 정말 재수 없는 녀석예요.
교사 : 재수 없다는 말은 철수가 밉다는 뜻이니?

 

구조화

상담교사가 상담의 시작 단계에서 학생에게 상담에 필요한 제반 규정과 상담에 있어서의 한계에 대해 설명해 주는 것을 말한다.

영 희 : 상담실에는 매일 와야 해요?
상담교사 : 상담은 보통 주일에 한 번 하는데 필요하다면 더 자주 할 수도 있단다.
: 그런데, 제가 선생님한테 말씀드리는 거 우리 엄마한테 말씀하실 건가요?
상담교사 : 아니란다. 네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선생님만 알고 있을 거야. 하지만 네가 너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되는 일                    을 한다고 생각이 들면 부모님께 말씀 드릴 수도 있어.

 

구조화에 포함된 상담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한 계 의 미
책임의 한계 상담교사는 우선 학생의문제와 행동 및 문제해결에 대한 책임이 학생 자신에게 명백히 해야 한다.
시간의 한계 상담교사는 학생에게 시간에 대한 규정과 한계에 대해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설명해 주어야한다.
행동의 한계 상담교사는 학생이 자기 자신이나 타인을 해치거나 방화 또는 그 외의 범죄행동이 임박했다고 판단되는 경우, 비밀보장을 파기하는 등 지체 없는 적절한 조처를 취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설명해야한다.
애정의 한계 애정에 있어서의 한계를 긋는 것은 상담자의 윤리기준과 관련된 사항이다. 예를 들면, 어린 아동이 교사에게 과자나 선물을 사달라고 하는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한계를 아동에게 설명해야 한다.

 

요약

둘 이상의 언어적 표현들을 서로 묶어서 진술의 내용 부분을 다른 동일한 의미의 말로 바꾸어 기술하는 재진술과 반영의 확대된 형태의 기법이다. 학생의 언어적 표현들 중 여러 요소들을 서로 엮어공통적인 주제 혹은 유형을 밝혀내고 지나치게 두서없는 이야기를 정리하여 상담의 진척 정도를 검토함으로써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촉진시키기 위함이다.

교사 : “영희가 가정이나 학교에 대해서 말한 것을 보면, 모든 생활에서 실패감을 느끼는 것 같구나.” “지금까지 말한 것을 간단히           종합해 볼까?” “오늘 상담에서 우리가 서로 대화한 것을 다시 보도록 해보자. 전체적으로 어떤 이야기를 했다고 생각하니?”

 

자기개방

자기노출이라고도 알려진 자기개방은 상담교사가 자신에 관한 정보를 학생과 나누는 것을 말한다. 자기개방은 대체로 재진술과 반영, 요약 등에 의해 촉진된다. 자기개방을 적절하게 함으로써 학생이 예전에 생각할 수 없었던 관점들을 나누고 발견하는 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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