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국가직 7급 교육학 4번 상세 해설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3. 9. 27. 11:33
반응형

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은?

교과가 속한 학문의 고유한 구조를 강조한다.
교과를 구성하는 기본개념 및 법칙과 원리를 중시한다.
지식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교육방법을 활용한다.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사회중심 교육과정

 

정답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중핵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을 수용한다.
통합적인 중심과정과 분과적인 주변과정으로 구성된 교육활동의 계획이다.
학교의 사회적 기능이 강조되면서 등장하였다.
교육내용의 중심 통합, 개인의 개인적 통합, 사회적 통합을 목표로 한다.
현성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는 학생의 직접적인 욕구이다.
학생의 욕구를 중심으로 교사와 학생이 상호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생의 협력에 의하여 구성한다.
가장 동적인 형태의 교육과정이다(현장학습과 관련).
교과와 학습영역의 구분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일방적인 사전계획을 배척한다.
유능한 교사가 교육과정을 조직해야 실패가 없다.
광역 교육과정 지식보다도 생활, 흥미, 경험을 중시하고 동일 경험영역 내에 속하는 중요한 경험을 학생들이 학습하도록 조직해 놓은 형태이다.
) 일반사회과, 일반언어과, 일반수학과
작업단원 구성법을 주로 사용한다.
동일 영역의 학습내용을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라서 생활경험 중심으로 단원을 조직하는 것이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피아제의 인지발달과 나선형 교육과정의 관계 나선형 교육과정은 일정한 영역인 기본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상향하면서 퍼지는 입체적인 조직 형태를 의미한다.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반복하나 발달 단계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질적으로 심화되고 양적으로 취급 범위가 넓어지는 입체적인 조직을 의미한다.
나선형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가정을 내포하고 있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분과형 교육과정 한 과목을 다른 과목과 완전히 독립시켜 지식의 체계를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으로, 각 교과목은 종적 체계는 갖추고 있으나 타 과목과의 횡적인 관련성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각 교과마다 교과선을 유지한다.
) 지리, 역사, 물리, 화학
상관형 교육과정 헤르바르트(Herbart)의 중심통합의 개념(인격의 통일적 발전을 기한다.)을 토대로 구성한 것이다.
교과의 선은 유지하되 유사과목을 상호관련 시켜서 구성한 것으로 이것은 한정된 상관만을 보장하기 때문에 계열성, 관련성은 있으나 포괄성, 통합성은 부족하다.
) 지리와 역사, 물리와 화학, 생물과 심리학 등을 상호 관련하여 학습내용을 구성한다.
상관의 종류에는 사실상관, 원리상관, 규범상관 등이 있다.
융합형 교육과정 서로 다른 교과간에 관계되는 요소를 새로운 교과로 조직하여 융합시킴으로써 성립되는 교육과정이다.
) 󰡔기하󰡕, 󰡔대수󰡕 → 󰡔수학󰡕으로
교과의 선이 완전히 없어지는 과도기적인 형태이다.
통합교육과정과 광역형 교육과정의 관계? 유사한 교과영역에 속하는 과목들을 포괄하여 하나의 과목으로 구성되는 교육과정이다.
) 물리, 화학, 생물, 지학 과학
역사, 지리, 공민 사회생활과
주제를 중심으로 한 교과영역에 속하는 여러 과목의 내용을 분석해서 과목의 체계에 따르지 않고 지식의 주요 제목을 중심으로 조직한다.
일반사회과, 일반과학, 일반기술, 일반수학, 건강과 보건, 언어숙련 등으로 교육과정이 짜여진다.

 

※인간중심 교육과정

개 념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는 모든 경험을 말한다.
교육을 지식과 기술을 획득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할 것이 아니라 인간형성, 인류의 가치 실현에 역점을 두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배 경 이론적 관점 : 교육의 수단적 기능에 반대하여 교육의 본질은 인간 삶의 충실과 자기 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라는 교육 본질론이 대두되었다.
현실적 관점 : 현대의 고도 산업 사회에 따른 비인간화 문제가 대두되었다.
특 징 목적 : 자아실현을 목표로 한다.
내용 : 통합적인 내용(교과, 경험, 학문)을 강조한다.
방법 : 열린교육 방법(개별성, 풍부한 학습환경, 아동존중)을 강조한다.
평가 : 자기평가, 절대평가, 수행평가를 강조한다.
인간주의적 교사를 가장 필요로 한다.
학교 환경의 인간화를 위하여 노력한다.
잠재적 교육과정(latent curriculum)을 표면적 교육과정과 똑같이, 경우에 따라서는 더 중시한다.
중심교육과정 장점 전인교육의 이념을 추구한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개방적·자율적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학습과정을 통해 터득된 의미가 내면화될 수 있다.
교육의 인간화에 기여한다.
교육환경의 인간화에 기여한다.
단점 이론의 체계가 미흡하다.
현실적 적응에 한계가 있다.
교육의 본질에 관한 이해가 소홀하다.
교사들의 투철한 교육관이 확립되지 않으면 그 실현이 어렵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