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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3. 교육평가를 위해 활용되는 척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명명척도 - 단순히 분류하거나 범주화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척도이다.
② 서열척도 - 측정대상에 순위나 서열을 부여하는 것으로, 측정단위의 간격 간에 등간성이 유지된다.
③ 등간척도 - 각 측정단위 사이의 간격이 동일한 척도로서 절대영점은 없고 임의영점은 있다..
④ 비율척도 - 분류, 순위, 등간의 속성은 물론 절대영점을 가지고 있으며 가감승제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정답 ②
※측정치※
개념
- 측정치란 한 대상의 어떤 속성의 크기를 말하는 것이며, 한 척도로서 측정하여 얻은 수치를 의미한다.
2. 특징
- 연속적이거나 연속적인 수치로 표시(기수, 소수, 약수 등으로 표시)한다.
3. 측정치 종류
명명척도 | ∙한 변인 상에서 관찰된 두 개체가 서로 다르거나 같다는 정도의 정보만을 갖고 있는 척도를 말한다. ∙지시대상이 질적 차이만을 나타내며 가감승제는 불가능하다. 예) 남·여 대신에 1, 2를, 대도시·도시·농촌 대신에 1, 2, 3을 사용하는 경우, 스포츠 선수들의 백넘버를 붙이는 경우 등 |
서열척도 | ∙특성의 양에 순위를 부여하는 척도로서 등위 또는 순위척도라고도 하며, 분류, 서열, 크기 대소를 나타내는 척도를 말한다. ∙동간성이 없으므로 각 수치들 간의 거리가 일정치 않으며 가감승제는 불가능하다. 예) 키순의 번호, 성적순의 석차 등 |
동간척도 | ∙일정한 측정의 단위를 갖고 있는 척도로서, 가장 중요한 특색은 소위 절대영점이 없거나, 있더라도 척도상의 영점과 일치하지 않는 척도를 말한다. ∙가감은 가능하나 승제는 불가능하다. 예) 온도계의 눈금, 원점수, IQ점수, 연력(年歷) 등 |
비율척도 | ∙명명·서열 동간척도의 여러 원리를 다 만족시키며, 그 위에 절대영점을 갖고 있는 척도를 말한다. ∙한 측정치는 다른 측정치의 두세 배 등의 비율에 관한 정보를 갖고 있는 척도이다. ∙여러 척도 중에서 가장 완전하며, 이 척도로 나타내는 수치는 가감승제가 가능하다. 예) 길이, 무게, 시간, 백분율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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