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3. 국가직 9급 교육학 17번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3. 9. 7. 12:36
반응형

 

1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학습 정도를 시간의 함수로 본다.
적성은 최적의 학습 조건하에서 학습 과제를 일정한 수준으로 성취하는 데 필요한 시간으로 표현된다.
수업 이해력은 학습자가 수업내용, 교사의 설명, 제시된 과제를 이해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글래이저(Glaser)의 교수과정

캐롤(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

가네(Gagné)의 학습위계

 

[정답]

 

[해설]

1. 캐롤(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1) 개요

학습의 결과를 시간의 함수로 파악하는 모형이다. 적성은 최적의 학습 조건하에서 학습 과제

를 일정한 수준으로 성취하는 데 필요한 시간으로 표현된다. 이 모형은 표준 학습 수준을 결

정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 모형은 수업 이해력을 학습자가 수업내용,

교사의 설명, 제시된 과제를 이해하는 정도로 정의한다.

2) 전제

(1) 학교학습의 정도는 어떤 학습자가 어떤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로 하는 시간량에 비추어 그 학습에 실제로 사용한 시간이 얼마나 되는가의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2) 학습의 정도 : 학습목표를 기준으로 학습자가 실제로 성취한 수준을 말한다.

(3) 시간 변인

학습에 필요한 시간 과제를 완전히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말한다. 적성,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
학습에 사용한 시간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과제에 주의 집중시켜 열중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지구력, 학습의 기회

 

3) 학습자 변인

적성 최적의 조건하에 학습과제 성취에 필요한 시간을 의미하며, 과제의 성취 시간은 학생마다 다르다.
수업이해력 교사의 설명이나 교수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일반적인 능력이다.
지구력 동기와 비슷한 개념이며 학습자의 내부로부터 얼마만큼 시간을 학습에 투입하기를 원하는가를 의미한다.

 

4) 교수자 변인

 

교수의 질 교수의 질이 최적수준에 도달하면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학습의 기회 특정과제를 학습할 때 학습자에게 실제로 주어지는 시간을 의미한다.

 

5) 교육적 의의

학생이 필요로 한 만큼 적절한 시간이 제공되고, 학생이 그 시간을 집중해서 학습한다면 완전학습이 가능하다.

 

 

 

참고

1글래이저(Glaser)의 교수4단계 과정

1)교수과정이란,

학생이 미리 알고 있는 것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일정한 절차와 순서로

구성된 것을 의미. 이를 통해 학생들은 새로운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음.

2)수업 단계

 

3) 수업 단계에 대한 설명

수업목표 단위당 학습목표(행동용어로 진술)
출발점 행동 선수학습 진단
수업절차 수업과정의 중심단계(목표달성을 위한 수업계획 및 전개)
평가 수업의 효율성 및 학습의 성취도 평가

 

4) 특징

(1)학생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하였다.

(2)수업목표를 구체적세분화하였다.

(3)각 단계가 Feed Back에 의해 유기적 관련성을 띤다.

(4)수업과정과 평가가 상호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2.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

1)발견학습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개념과 원

리를 스스로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지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습득

할 수 있음.

2) 구성요소

선행경향성 (1)선행경향성이란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이나 경향성을 의미한다.
(2)수업은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 가능성을 찾도록 조절하고 촉진해야 하며, 이를 위해 활력화(activation), 지속력(maintentrance), 그리고 방향감(direction)을 적절히 조절하여야 한다.
지식의 구조 (1)지식의 구조란
각 지식의 영역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개념이나 법칙, 원리, 이론 및 아
이디어 등을 의미한다.
(2)지식의 구조는 표현양식, 경제성, 생성력 등을 특징으로 한다.
계열 (1)계열이란
학습자들이 학습과제를 완전히 성취할 수 있도록 조직하며 제시하는 순서상의 원리를 의미한다.
(2)가장 적합한 계열이란
학습자들의 과거학습경험, 발달단계, 학습자료의 성격, 그리고 개인차 등의 요인에 따라 다르다.
(3)표현양식의 계열성
학습자들의 지적 발달과정이 작동적 표현으로부터 영상적 표현으로, 그리고 다시 상징적 표현으로 이동하는 것이라면, 가장 적합한 계열도 마땅히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강화 (1)강화(reinforcement)
학습결과에 대한 보상과 벌에 관련된 개념이다.
(2) 특징
상이나 벌이 부모나 교사와 같은 외부인으로부터 주어질 때 성취에 따른 보상은 줄어든다.
실패는 다음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정보가 된다. 만일 실패에 대하여 외적 벌이 주어지면 실패의 정보적 가치나 교훈은 줄어든다.
성취에 따른 외적 보상이 너무 강할 때 학습자는 그 행동만 되풀이할 가능성이 크다.
외재적 보상은 점차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만족감이나 즐거움과 같은 내적 보상으로 이행하는 것이 좋다.
어떤 행동이 끝난 직후에 곧바로 주는 즉각적인 보상으로부터 점차 얼마 후에 주는 유예적 보상으로 이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가네(Gagné)의 학습위계

1) 교수 학습이란?

교수 학습
(1)교수설계란
단순히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아니라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기초를 두어 어떻게 학습의 조건을 충족시킬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정이라고 하였다.
(2)이론의 핵심
학습의 조건이 만족될 때 의도한 결과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교수를 학습의 여러 내적인 단계들을 돕기 위해 설계된 외적인 일련의 사태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3) 학습을 돕기 위하여 어떻게 교수내용을 선택할 것인지와 선택된 내용을 어떻게 계열화할 것인지를 거시적·미시적 수준에서 설명하고 있다.
(1)학습이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을 새로운 능력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정보처리의 여러 단계들로 변형시키는 일련의 인지과정이다.
(2)다양한 능력들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과 동시에 인간의 인지적 정보처리과정을 통하여 습득된다. 여기서 행동주의 이론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에, 인지주의 이론은 인간의 정보처리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을 설명하고 있다.

 

 

2) 학습의 범주(5)

언어정보 (1)의미
언어정보를 배울 때 필요한 능력은 특정한 사실, 정보 등을 진술하는 것이다.
(2)특징
언어정보는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언어정보 학습은 학습의 전이(transfer)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적기능 (1)의미
-학습자가 어떤 특정 사실이나 정보를 단순히 암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이나 정보를 실제로 사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형태


변별: 가장 하위수준의 기능으로 학습자는 두 가지 사물이 같은지 다른지를 변별해 낼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개념: 개념은 이름이나 사물의 독특한 속성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이다.
법칙: 법칙은 두 개 이상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절차적 조작을 실제로 시범해 보이는 기능을 말한다.
문제해결: 문제해결은 결론에 도달하기 위하여 두 개 이상의 원리를 결합하여 활용할 것을 요한다.




인지전략 (1)의미
학습자의 학습과정, 사고과정 및 학습행동을 규제·관리하는 학습자 내부의 조직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2)특징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해결방안을 창안하는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은 인지전략을 학습한 것이다.
운동기능 (1)의미
운동기능의 학습은 명세화된 행동을 신체적으로 실행하도록 하는 것으로 이 기능은 근육운동과 동반하는 정신적 또는 인지적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2)특징
운동기능은 관찰하기가 가장 분명한 인간능력들 중의 하나이다.
태도 (1)의미
태도는 어떤 사람, 사물 또는 상황에 대하여 개인이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것, 즉 어떤 특정한 것을 선택하는 것으로 특징 지워진다.
(2)특징
지식과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그리고 자기존중의 태도와 더불어 타인에 대한 존중심, 협동심 그리고 개인적 책임과 같은 사회적으로 승인된 태도를 습득하는 것이다.

 

3)내적 학습과정(내적 조건)

(1)내적 준비과정 주의
학습과제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이다.
기대
학습목표를 확인케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기대를 갖도록 한다.
재생
학습자가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나 기술을 재생하도록 하는 단계로 선수학습능력을 기억하는 것으로 학습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
(2)정보/기술흭득과 학업 수행 선택적 지각
외부로부터 제시된 자극을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변형시켜 기억활성화장치에 잠시 저장함으로써 다음의 의미 있는 정보의 저장을 돕는 사고의 측면이다.
의미있는 정보 저장
자극의 형태들이 의미를 갖고 장기기억에 저장되는 사고의 측면으로 학습에 있어서 가장 본질적인 것이다.
재생과 반응
학습자가 저장된 정보를 장기 기억으로부터 재생해내어 반응을 수행하는 것으로 이것은 새로운 학습을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강화
강화는 학습자의 반응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것으로 새로운 정보 나 지식의 획득을 학습목적과 관련하여 확인해 주는 역할을 한다.
(3)학습 전이 자극에 의한 재생
재생이란 학습자가 상황에 따라 필요한 능력을 장기기억으로부터 재생시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단서들을 획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화
자극에 의한 단서들은 새로운 상황에서 재생된 능력을 일반화시키는 데 사용된다.

 

4)내적학습 과정과 교수 사태(외적 조건)

단계 내적학습과정 교수 사태
(1)학습 준비 주의 일상적이지 않은 사건, 질문이나 자극의 변화를 통해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킨다.
개대 학습자에게 목표를 주지시킨다.
재생 선행학습의 기억을 자극시킨다.
(2)정보/기술흭득과 학업 수행 자극요소들의 선택적 지각 자극자료를 제시한다.
의미 있는 정보의 저장 학습을 안내한다.
재생과 반응 학업수행을 격려한다
강화 수행의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3)학습 전이 자극에 의한 재생 수행을 평가한다.
일반화 기억과 전이를 격려한다.

5) 교수사태(외적조건)와 학습능력

능력
교수사태
학습능력의 유형
지적기능 지적전략 언어정보 태도 운동기능
주의력을 획득시키기 자극 변화를 도입 한다(감각적 양식으로 변화)
학습자에게 목표를 제시하기 기대하는 수행의 기술과 예를 제공 한다.

예상되는 해결책의 일반적 특성을 명료화한다. 대답해야 할 언어적 질문의 종류를 알려 준다. 목표로 삼고 있는 선택 된 행동의 예들을 제공한다. 기대하는 수행의 시범을 제공한다.

선수학습 요소의 회상을 자극하기 하위개념과 규칙 의 회상을 자극한다.

과제 방략 그리고 연합된 지적 기능의 회상을 자극한다. 조직 된 정보의 맥락에 대한 회상을 자극 한다

관련된 정보, 기능 인간모델 확인의 회상을 자극한다. 실행적 하위기능과 부분기능의 회상을 자극한다.
자극자료를 제시하기 개념이나 규칙의 예들을 제시 한다.



새로운 문제들을 제시 한다





명제의 형태로 정보를 제시한다.



개인적 행위의 선택을 보여주는 인간 모델을 제시한다.

도구와 기구를 포 함 하고 있는 수행 을 위한 외재적 자극을 제공한다.
학습안내를 제공하기 적절하게 조합된 계열에 따라서 언어적 단서를 제공 한다.

새로운 해결책에 대한 암시와 단서를 제공한다.

보다 의미 있는 맥락에서 언어적 결합을 제공한다.

모델의 행위의 선택을 관찰하고, 모델이 수용한 강화를 관찰토록 한다. 수행행동에 대한 피드백과 함께 연습기회를 제공한 다.

수행행동을 유도하기 학습자 에게 규칙이나 개념을 새로운 예에 적용해 보도록 요구한다. 문제해결을 요구한다.





말을 바꾸거나 혹은 학습자 자신의 말로 된 정보를 요구한다.

학습자에게 실제 혹은 모의상황에서 행동의 선택을 지적할 것을 요구한다. 수행을 직접 수행 하여 보도록 요구 한다.

피드백을제공하기 규칙이나 개념의적용에 대한 정확성을 확인한다.

문제해결의 독창성을 확인한다.



정보 진술의 정확성을 확인한다.



행위선택에 대한 직접적 혹은 간접적 강화를 제공한다.

수행의 정확성 수준과 적시성 수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수행을 평가하기 학습자가 규칙 이나 개념의 적용을시범해 보인다.

학습자가 문제해결책을 창안하여낸다.



학습자가 말을 바 꾼 형태로 정보를 재진술한다.

학습자가 실제 혹 은 모든 상황에서 바람직한 개인적 행위를 선택한다. 학습자가 전체 기 능을 직접 실행한다.



파지 및 전이를 향상시키기 다양한 예를 포함하여 주기적으로복습 내용을 제공한다. 다양한 새로운 뚠제해결의 사례를 제공한다. 정보에 첨가된 복잡성에 대하여 언어적 연결고리를 제공한다. 엄선된 행위의 선택에 다양한 부가적 상황을 제공한다. 학습자가 기능 연습을 계속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