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콜만(Coleman)의 사회자본(social capita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부모-자녀 간의 상호신뢰, 긍정적 상호작용, 자녀에 대한 높은 기대 등으로 나타난다.
② 지역사회 주민들이 생활지도, 학습지원 방법, 학습분위기 조성 등에 대해 협력하는 활동이다.
③ 학생의 학업성취 격차를 설명하는 주요 변인이다.
④ 학교시설, 실험실 등 물리적ㆍ객관적 여건에 따라 좌우된다.
[정답]
④
※출제 영역은 교육사회학 부분으로써 콜만의 교육 조건의 평등과 자본론은 꼭 시험에 출제 된다고 보아야 한다.
[해설]
콜만(Coleman)의 사회자본(social capital) 이론은 사회적 관계와 네트워크가 개인과 집단의
생산성, 경제활동, 문화활동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한다. 즉, 개인이 가지는 사회적 관
계망이나 커뮤니티, 조직 등의 자원을 총체적으로 '사회자본'이라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이 사
회자본이 경제 및 사회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콜만은 사회자본을 광의의 의미로 정의하며, 사회적 관계망이나 커뮤니티, 조직, 신뢰 등의 자
원으로서 경제, 정치, 사회, 문화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이
를 통해, 사회자본은 경제적 자본과 인적 자본과 마찬가지로 생산적 자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는 것을 강조한다.
※교육불평등의 원인※
능력주의 관점
1) 교육 불평등의 원인은 주로 지능이나 적성 등 학생의 타고난 능력이나 성취동기에 기인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2)생득적 요인설(지능결정론자)
-학업성취 격차는 지능의 차이가 불평등을 가져온다고 주장한다.
3) 능력주의의 현대사회에서의 사회이동
- 혈연, 지연, 학연 등의 배경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재능과 능력에 달려 있다.
2. 문화환경론적 관점
1) 가정의 사회문화적 환경, 즉 언어를 사용하는 방식이나 부모의 교육수준 등에 있어 상대적 결핍이 학교에서 다른 학생에게 학업성취가 뒤떨어지는 요인이 되고 결과적으로 교육의 불평등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2) 젠크스(Jenckes)
-인지능력의 불평등을 설명해 주는 정도를 가정배경60%, 유전요인 35∼50%이며, 학교의 질은 4%라고 제시하고 있다.
3) 콜맨(Coleman)
- 학업성취에 미치는 요인으로 가정의 경제자본, 인적자본, 문화자본, 사회적 자본을 제시하고 그 중 사회자본을 강조하였다.
경제자본 | ∙부모가 지니는 경제적인 능력 |
인적자본 | ∙부모의 교육수준, 지적능력 |
문화자본 | ∙가정 내에서 형성된 취향, 심미적 태도 |
사회자본 | ∙부모와 자녀사이에 형성된 상호유대감, 신뢰감 |
3.학교사회체제 관점(Brookover)
1)학교에 대한 브루코버(W. B. Brookover)와 그 동료들의 사회제제 접근 모형
-학교의 사회체제는 학교의 학습풍토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격차에 관련된 최근 연구동향은 지배구조와 밀착된 학생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요인 등 외적인 영향에서 점 차 학교의 내적인 특성과 관련된 교육효과의 격차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2) 학생들의 학업적 성공에 대한 교사의 기대, 학생의 학습능력에 대한 교사의 평가, 교사의 평가와 기 대에 대한 학생의 지각, 학생의 무능력감 등을 중심으로 학교풍토지수와 학업성취와 관계를 연구하 였다.
3) 학교의 사회적 체제 관계구조
: 투입요인(학교배경, 학교 인적구성, 학교특성)→과정요인(학교의 사회구조, 교육과정 운영 및 구성, 학교-지역사회관계, 학습풍토, 학급내 상호작용)→결과요인(교육효과, 지적, 비지적 성취) 등으로 제 시하였다.
4)학교의 사회체제는 학교 학습풍토에 의하여 규정지어지게 되며, 그 구성요소로는
① 학교의 사회심리적 요소,
② 학교조직구조,
③ 수업실천행위 등 3가지 요인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들은 교육의 산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