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3. 국가직 9급 교육학 16번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3. 8. 30. 13:46
반응형

 

16. 콜만(Coleman)의 사회자본(social capita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부모자녀 간의 상호신뢰, 긍정적 상호작용, 자녀에 대한 높은 기대 등으로 나타난다.

지역사회 주민들이 생활지도, 학습지원 방법, 학습분위기 조성 등에 대해 협력하는 활동이다.

학생의 학업성취 격차를 설명하는 주요 변인이다.

학교시설, 실험실 등 물리적ㆍ객관적 여건에 따라 좌우된다.

 

 

[정답]

출제 영역은 교육사회학 부분으로써 콜만의 교육 조건의 평등과 자본론은 꼭 시험에 출제 된다고 보아야 한다.

[해설]

콜만(Coleman)의 사회자본(social capital) 이론은 사회적 관계와 네트워크가 개인과 집단의

생산성, 경제활동, 문화활동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한다. , 개인이 가지는 사회적 관

계망이나 커뮤니티, 조직 등의 자원을 총체적으로 '사회자본'이라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이 사

회자본이 경제 및 사회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콜만은 사회자본을 광의의 의미로 정의하며, 사회적 관계망이나 커뮤니티, 조직, 신뢰 등의 자

원으로서 경제, 정치, 사회, 문화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를 통해, 사회자본은 경제적 자본과 인적 자본과 마찬가지로 생산적 자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는 것을 강조한다.

 

교육불평등의 원인

능력주의 관점

1) 교육 불평등의 원인은 주로 지능이나 적성 등 학생의 타고난 능력이나 성취동기에 기인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2)생득적 요인설(지능결정론자)

-학업성취 격차는 지능의 차이가 불평등을 가져온다고 주장한다.

3) 능력주의의 현대사회에서의 사회이동

- 혈연, 지연, 학연 등의 배경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재능과 능력에 달려 있다.

 

2. 문화환경론적 관점

1) 가정의 사회문화적 환경, 즉 언어를 사용하는 방식이나 부모의 교육수준 등에 있어 상대적 결핍이 학교에서 다른 학생에게 학업성취가 뒤떨어지는 요인이 되고 결과적으로 교육의 불평등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2) 젠크스(Jenckes)

-인지능력의 불평등을 설명해 주는 정도를 가정배경60%, 유전요인 3550%이며, 학교의 질은 4%라고 제시하고 있다.

3) 콜맨(Coleman)

- 학업성취에 미치는 요인으로 가정의 경제자본, 인적자본, 문화자본, 사회적 자본을 제시하고 그 중 사회자본을 강조하였다.

 

경제자본 부모가 지니는 경제적인 능력
인적자본 부모의 교육수준, 지적능력
문화자본 가정 내에서 형성된 취향, 심미적 태도
사회자본 부모와 자녀사이에 형성된 상호유대감, 신뢰감

 

3.학교사회체제 관점(Brookover)

1)학교에 대한 브루코버(W. B. Brookover)와 그 동료들의 사회제제 접근 모형

-학교의 사회체제는 학교의 학습풍토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격차에 관련된 최근 연구동향은 지배구조와 밀착된 학생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요인 등 외적인 영향에서 점 차 학교의 내적인 특성과 관련된 교육효과의 격차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2) 학생들의 학업적 성공에 대한 교사의 기대, 학생의 학습능력에 대한 교사의 평가, 교사의 평가와 기 대에 대한 학생의 지각, 학생의 무능력감 등을 중심으로 학교풍토지수와 학업성취와 관계를 연구하 였다.

3) 학교의 사회적 체제 관계구조

: 투입요인(학교배경, 학교 인적구성, 학교특성)과정요인(학교의 사회구조, 교육과정 운영 및 구성, 학교-지역사회관계, 학습풍토, 학급내 상호작용)결과요인(교육효과, 지적, 비지적 성취) 등으로 제 시하였다.

4)학교의 사회체제는 학교 학습풍토에 의하여 규정지어지게 되며, 그 구성요소로는

학교의 사회심리적 요소,

학교조직구조,

수업실천행위 등 3가지 요인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들은 교육의 산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