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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국가직 9급 교육학 15번 해설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3. 8. 28.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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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과 같이 주장한 교육 사회학자는?

 

학교가 지배집단의 의미체계와 가치체계인 헤게모니를 주입하여 기존 질서를 정당화한다.
학교 교육과정과 수업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이데올로기적 속성을 갖는다.

애플(Apple)

파슨스(Parsons)

로젠탈(Rosenthal)

드리븐(Dreeben)

 

[정답]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전환이 거의 90% 시험 출제 된다. , 기능론, 갈등론, 신교육사회학의 범주를 철저히 학

습해야 한다. 그리고 각 학자들의 key word를 익혀놓는 것이 고득점 전략이다

 

[해설]

애플(Apple)은 학교 교육과정과 수업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사회적인 가치와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지니며, 학교가 지배집단의 의미체계와 가치체계를 주입하여 헤게모니를 유지한다는 주장

파슨스(Parsons)는 구조적 기능주의를 대표하는 학자

로젠탈(Rosenthal)은 자기성취 예언 효과와 관련한 연구를 한 학자

드리븐(Dreeben)은 교사의 교육이론과 학급내 교육상황에 대한 연구를 한 학자

 

참고

 

1. 교육사회학 주요 이론

  1) 거시적 접근

   (1) 기능주의(구조주의)

주요이론 대표적 학자 강 조 점
초기 합의론적 기능주의
사회화 기능론을 주장함
E. Durkheim
T. Pasons
S. Dreeben
1950년대까지 주류를 이루었던 교육사회학 이론
사회의 속성을 기능사회인 동시에 전문가 지배사회로 본다.
사회를 안정 지향적이고, 각 제도는 구성원의 합의에 기초하는 것으로 보고 각 제도는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며, 상호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파악한다.
사회 속에서 학교의 기능을 낙관함으로써 교육의 양적 팽창을 정당화하는 이론적 배경으로 작용했다.
인간자본론
교육을 통한 사회, 경제발전에 필요한 인적자본 생산
Theodore Schultz
L. Barton
S. Walker
근대화 이론
사회심리학적 측면에서 교육을 통한 근대적 가치관 형성
David Meclell
and Alex Inkeles
David Smiths

   (2) 갈등주의

사회재생산이론
-사회심리학적 측면에서 교육을 통한 근대적 가치관 형성
-신베버주의적 지위 집단 이론
Samuel Bowles
Herbert Gintis
L. Althusser
Randal Collins
1960년대의 시대적사회적 상황이 반영된 이론으로 각광을 받았다.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전제인 사회의 안정성, 상호의존성, 합리성을 부인하고, 사회의 속성을 변화, 불일치, 긴장, 갈등이 존재하는 것으로 본다.
사회의 모든 요소는 분열과 변화에 이바지하여 모든 사회는 강압에 의해서 유지된다.
이견, 변화, 불평등 등과 같은 개념을 교육현상과 관련시켜 논의한다.
학교교육의 목표를 궁극적으로 인간성 회복에 두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종속이론
제국주의적 관점에서 교육을 이해
Martin Carnoy
Michael
W. Apple
C. B. Paultons
급진적 저항이론
교육을 통한 의식화 및 인간성 해방 등을 강조
Ivan Illich
Evert Reimer
R. Williams
P. Frierre
H. A. Giroux

 

  2) 미시적 접근: 해석학적 접근

상호작용이론
학교 및 교실에서 교사, 학생, 학부모, 또래 집단 간 상호 작용 연구를 강조
C. H. Colley
M. mead
P. W. Jackson
j. E. Rosenbaum
A. V. Cicourel
J. I. Kitsuse
교육사회성을 설명함에 있어서 교사-학생의 상호관계 및 그 작용 등에 대한 연구와 참여관찰을 통해서 교육의 내적 과정을 설명한다.
교육환경으로서 학교문화 등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시도한다.
사회심리학적문화인류학적민속학적 연구방법과 이론을 바탕으로 한다.
민속 방법론적 접근
사회현상학적 접근, 사회언어학적 접근
R. C. Rist
H. Mehen
I. A. Coser
G. Simmel
N. Keddie
신교육사회학
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한 분석을 중시
Basil Bernstein
P. Bourdieu
Michael. F. D
Young
P. Wexler
P. willis
거시적 관점의 교육사회학 이론은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해 설명을 Black Box로 처리하고 있음을 비판한, 1970년대에 대두된 교육사회학적 관점이다.
지식사회학적 관점에서 지식의 사회적 제도화에 비판을 가할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에 반영되고 있는 지식과 헤게모니 분석을 통하여, 교육의 특권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를 문화적으로 재생산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2. 기능론과 갈등론 비교

구분 기능이론(기능론, 구조기능이론) 갈등이론
1) 전제 (1) 전통적인 교육사회학이론
(2) 사회의 속성 = 기능사회능력사회전문가사회민주사회
(3) 사회는 안정지향적, 각 부분요소들이 잘 통합된 구조, 구조와 제도는 구성원의 합의에 바탕, 부분요소들은 서로 상호의존하면서 특정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본다.
(1) 새로운 교육사회학이론
(2) 기능이론(사회의 안정성통합성합의성상호의존성)부정
(3) 사회는 변화, 각 부분요소들은 갈등적 관계로 존재, 일부 성원에 의한 다른 성원들의 강압에 의해 유지, 모든 부분요소들은 사회의 와해와 변동에 기여한다고 본다.
2) 요소 구조와 기능, 통합, 안정, 합의 등이 그 요소에 해당된다. 갈등, 강압 등이 그 요소에 해당된다.

3) 특징 (1) 안정성모든 사회는 안정 지향적, 지속적인 부분요소들의 구조로 형성된다.
(2) 통합성모든 사회는 부분요소들의 통합된 구조이다.
(3) 합의성사회구조와 제도는 구성원들 간의 합의를 바탕으로 한다.
(4) 상호의존성사회의 부분요소들은 서로 상호 의존하여 특정의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사회체제 유지기능을 갖는다.
(1) 변화성, 불안정성모든 사회는 시시각각 변화, 사회변동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한다.
(2) 갈등, 불평등성모든 사회는 부분요소들의 갈등관계로 존재한다.
(3) 강압성모든 사회는 일부 구성원들에 의한 다른 구성원들의 강압에 바탕을 둔다.
(4) 분열, 긴장, 알력사회의 부분요소는 사회의 와해와 변동에 기여한다.
4) 교육에
대한 관점
(1) 교육은 전체사회의 한 하위체제로서 사회의 존속을 위한 나름의 기능을 수행한다.
(2) 학교의 교육내용은 의미 있고 가치가 있으며 보편성을 띄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유용하다고 본다.
(3) 따라서 학교의 기능 낙관, 교육의 양적 팽창을 정당화하는 이론적 배경을 지닌다.

(1) 교육은 지배집단의 문화(지식)를 정당화하여 주입시키며 기존 계층구조를 재생산한다.
(2) 학교의 교육내용은 정치적 과정을 통해 결정되는 사회적 산물로서 특정계층의 지식문화를 중심으로 선정된다.
(3) 따라서 학교교육이 사회불평등을 더욱 조장, 학교교육의 목표는 진정한 인간성 회복에 둘 것을 주장한다.
5) 하위이론 (1)유기체론(Comte, Spencer)
­사회를 유기체로 본다.
(2)초기기능론(F. Durkheim, T.Parsons)
­사회화 기능을 강조한다.
(3)인간자본론(T. W. Schultz, Barton,
Walker)
­교육을 통한 사회경제발전에 필요한 인적자본의 생산을 강조
(4)근대화이론(McClelland,Inkeles,smith)
­사회 심리적 측면에서 교육을 통한 근대적 가치관 형성 역설



(1) 갈등론 K. Marx의 계급갈등론,
M. Weber의 권력갈등론,
Simmel의 구조갈등론,
Dahrendorf의 변증법적 갈등론,
Coser의 기능적 갈등론
(2) 사회재생산이론
(S. Bowles, H. Gintis, R. Collins)
­교육은 사회의 불평등구조 재생산한다.
(3) 종속이론(M. Carnoy, M. Apple)
­경제종속은 필연적으로 정치적 종속뿐만 아니라 교육적 종속을 야기한다.
(4) 급진적 저항이론
(I.Illich, E.Reimer, P. Freire)
­교육을 통한 의식화 및 인간성 해방 강조
공통점
(단점)
(1) 교육을 정치경제적 구조의 종속변수로만 인식하고 있다.
(2) 교육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교육의 본질이 아닌 외적 기능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
구분 기능이론(기능론, 구조기능이론) 갈등이론
1) 전제 (1) 전통적인 교육사회학이론
(2) 사회의 속성 = 기능사회능력사회전문가사회민주사회
(3) 사회는 안정지향적, 각 부분요소들이 잘 통합된 구조, 구조와 제도는 구성원의 합의에 바탕, 부분요소들은 서로 상호의존하면서 특정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본다.
(1) 새로운 교육사회학이론
(2) 기능이론(사회의 안정성통합성합의성상호의존성)부정
(3) 사회는 변화, 각 부분요소들은 갈등적 관계로 존재, 일부 성원에 의한 다른 성원들의 강압에 의해 유지, 모든 부분요소들은 사회의 와해와 변동에 기여한다고 본다.
2) 요소 구조와 기능, 통합, 안정, 합의 등이 그 요소에 해당된다. 갈등, 강압 등이 그 요소에 해당된다.

3) 특징 (1) 안정성모든 사회는 안정 지향적, 지속적인 부분요소들의 구조로 형성된다.
(2) 통합성모든 사회는 부분요소들의 통합된 구조이다.
(3) 합의성사회구조와 제도는 구성원들 간의 합의를 바탕으로 한다.
(4) 상호의존성사회의 부분요소들은 서로 상호 의존하여 특정의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사회체제 유지기능을 갖는다.
(1) 변화성, 불안정성모든 사회는 시시각각 변화, 사회변동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한다.
(2) 갈등, 불평등성모든 사회는 부분요소들의 갈등관계로 존재한다.
(3) 강압성모든 사회는 일부 구성원들에 의한 다른 구성원들의 강압에 바탕을 둔다.
(4) 분열, 긴장, 알력사회의 부분요소는 사회의 와해와 변동에 기여한다.
4) 교육에
대한 관점
(1) 교육은 전체사회의 한 하위체제로서 사회의 존속을 위한 나름의 기능을 수행한다.
(2) 학교의 교육내용은 의미 있고 가치가 있으며 보편성을 띄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유용하다고 본다.
(3) 따라서 학교의 기능 낙관, 교육의 양적 팽창을 정당화하는 이론적 배경을 지닌다.

(1) 교육은 지배집단의 문화(지식)를 정당화하여 주입시키며 기존 계층구조를 재생산한다.
(2) 학교의 교육내용은 정치적 과정을 통해 결정되는 사회적 산물로서 특정계층의 지식문화를 중심으로 선정된다.
(3) 따라서 학교교육이 사회불평등을 더욱 조장, 학교교육의 목표는 진정한 인간성 회복에 둘 것을 주장한다.
5) 하위이론 (1)유기체론(Comte, Spencer)
­사회를 유기체로 본다.
(2)초기기능론(F. Durkheim, T.Parsons)
­사회화 기능을 강조한다.
(3)인간자본론(T. W. Schultz, Barton,
Walker)
­교육을 통한 사회경제발전에 필요한 인적자본의 생산을 강조
(4)근대화이론(McClelland,Inkeles,smith)
­사회 심리적 측면에서 교육을 통한 근대적 가치관 형성 역설



(1) 갈등론 K. Marx의 계급갈등론,
M. Weber의 권력갈등론,
Simmel의 구조갈등론,
Dahrendorf의 변증법적 갈등론,
Coser의 기능적 갈등론
(2) 사회재생산이론
(S. Bowles, H. Gintis, R. Collins)
­교육은 사회의 불평등구조 재생산한다.
(3) 종속이론(M. Carnoy, M. Apple)
­경제종속은 필연적으로 정치적 종속뿐만 아니라 교육적 종속을 야기한다.
(4) 급진적 저항이론
(I.Illich, E.Reimer, P. Freire)
­교육을 통한 의식화 및 인간성 해방 강조
공통점
(단점)
(1) 교육을 정치경제적 구조의 종속변수로만 인식하고 있다.
(2) 교육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교육의 본질이 아닌 외적 기능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

 

3. 로젠탈(Rosenthal)-해석적 접근 중 상징적 상호작용론

  1) 상징적 상호작용론 :

인간은 상징 해석자이다. 사물이나 인간행동의 의미를 해석하는 힘은 인간이 갖는 핵심적이고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와 같이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각자의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본질을 캐려는 이론이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이다.

 

  2) 대표적 이론



거울자아 이론
(Cooley)
인간이 거울에 비친 자신의 영상을 통해서 스스로의 모습을 가다듬듯이, 우리의 자아개념도 다른 사람에게 비친 나의 모습을 스스로 상상해 봄으로써 형성되어 간다는 것이다.
자아형성단계
(Mead)
주격 자아(I)는 자유와 자율에 의해서 행동을 선택하고 자기를 형성하는 차원이다.
목적격자아(Me)란 타자의 거울에 비친 자아 즉, 사회에 의해서 형성되는 차원이다.
인간의 자아는 주격 자아(I)와 목적격 자아(Me)라고 하는 두 가지 차원간의 변증법적 과정으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법에 관한 연구
(Berstein)
하류계층의 특징인 제한된 어법과 중류계층의 세련된 어법이 가정의 사회화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어떻게 학교에서 사회계급관계가 재생산 되는가를 연구하였다.
기대효과에 관한 연구 로젠탈과 제콥슨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교사가 학생을 인식하는 모습에 근거 하여 오랫동안 상호작용을 할 때 끝내는 교사의 의도대로 학생이 성장할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기대효과를 자성예언(self-fulling prophecy)이라고 하였다.
자성예언의 결과는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다. 그는 긍정적 결과를 피그말리온 효과, 부정적인 결과를 고렘(Golem) 효과라고 이름 붙였다.
낙인이론
(labeling theory)
이차적일탈(secondary deviance)설명할 수 있다.
낙인의 주요 요인에는 성, 인종, 외모, 경제적 배경 등이 있다.
낙인에 따른 교사의 차별적인 기대는 학생의 자기지각에 영향을 준다.
낙인의 추측정교화고정화 과정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민속방법론 민속방법론(ethnomethodology)은 일반 민중이 그들의 일상사를 통해 예시하는 상호작용 및 사회조직의 속성을 창출해 내고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반민중의 방법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관점을 의미한다.


현상학 : 교육의 일상생활에 참여하고 있는 주체자들이 교육의 제과정들에 대해 어떤 의미들을 구성하는지를 보려는 것이며, 그것은 곧 교육사상 자체를 그대로 기술함을 뜻한다.

 

 

 

4. 기능론 대표적 학자

  1)뒤르케임(E. Durkheim)

   (1)교육의 목적 :

전체 사회로서의 정치사회(보편사회화)와 그가 종사해야 할 특수 환경(특수사회화)의 양편에서 요구하는 지적·도덕적·신체적 제 특성을 아동에게 육성·계발하는 것이다.

   (2) 사회화 종류

 

보편사회화 대중교육(집합표상의 내면화) : 보편적인 사회의식을 내면화시키는 것), 모든 사회의 중핵이 된다.
특수사회화 전문교육(다양한 직업교육) : 사회의 각 전문 분야에 종사할 때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를 의미한다.

   (3) 도덕교육 :

자기중심적·이기주의적인 존재로부터 도덕적 시민으로 탈바꿈할 것을 주장하고 도덕교육은 학교가 제일 적합하다고 보았다.

 

 2)파슨즈(T. Parsons)

 

  1)사상적 배경 : 공리주의, 실증주의, 관념론 등을 분석하여 이들을 종합하여 사회학적 이론을 구성

  2) 사회체제 분석 : 사회체제를 기능적 선행요건들(AGIL)들에 의해 분석하여 적응(A), 목표달성(G), 통합(I), 유형유지(L)들 가운데 학교는 유형유지 기능을 한다고 하였다.

 

적응의 기능
(A : adaption)
해당 체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외적 상황에 적응하여 필요한 수단, 도구를 조달하는 기능으로 사회체계가 어떻게 체계내의 자원, 목표, 상징들을 배분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경제적 기능).
목표달성의 기능
(G : goal-attainment)
상황의 제반 요소들을 통제하면서 목표를 달성하는 기능으로 목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의를 기하는 것이다(: 정부의 기능).
통합의 기능
(I : integration)
체제의 구성단위의 상호조정을 촉진하고 연대를 유지하는 기능으로 사회체계 내의 구성원의 행동을 전체로 향하도록 조정하고 유지하는 기능이다(: 법원).
유형유지의 기능
(L :latency)
그 동안 고조된 긴장을 완화시키면서 가치의 패턴을 유지시키는 기능으로 전체를 향한 행동으로 인해 야기되는 부분의 손해를 보상해 주는 것이다(: 가정, 학교의 사회화 기능).

  3)교육의 기능 : 사회화, 사회선발, 사회의 통합 등을 제시하였다.

 

3) 드리븐(Dreeben)

   (1) 학교의 기능 : 학생을 사회인으로 만드는 것으로 규범학습을 강조하였다.

   (2) 학교의 4가지 사회적 규범으로 독립심, 성취성, 보편성, 특수성제안하였다.

 

독립심 지금까지 부모, 형제에게서 받아 오던 의존관계에서 독립되어 교실 상황에서 독립심이라는 사회 규범을 학습하게 된다.
예컨대, 학교의 교칙을 어기거나 시험 중 부정행위에 대한 처벌을 통해서 아동들은 자신의 행위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성취성 학교교육은 교과교육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성취의 규범을 사회화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의 성취결과를 비교하는 가운데 자신의 성취결과의 의미를 인식하게 되며, 실패를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고 동시에 어떤 분야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훨씬 재능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까지도 배운다.
보편성 같은 연령의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내용을 배움으로써 획득하게 된다.
예컨대, 한 학생이 과제물을 늦게 제출했을 경우 교사는 그 학생의 개인적인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과제물 제출이 늦은 것에 대한 조치를 취한다. 이를 통해 그 학생은 보편주의 규범을 습득하게 된다.
특수성 학년이 높아 갈수록 적성에 맞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학습해 갈 수 있도록 학교가 마련해 줌으로써 획득하게 된다.
예컨대, 어떤 학생이 과제물을 제출하지 못한 이유가 학교 대표 팀의 일원으로 경기에 출전하였기 때문이라면 교사는 그것을 이해하게 된다. 이 경우 학생들은 정당한 이유가 있으면 예외적으로 대우받을 수 있는 예외규범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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