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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교육학]을 저술하여 심리학적 원리에 기초한 교육방법을 정립하였다.
② 아동의 자발적 활동과 실물을 활용한 직관교육을 중시하였다.
③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교육 실제에 적용하여 빈민학교를 설립하였다.
④ 전체적인 구조 속에서 신체적 능력, 도덕적 능력, 지적 능력의 조화로운 발달을 주장하였다.
[정답] ①
출제영역은 서양교육사임-출제 빈도가 높은 편임
[해설]
①번 내용은 #헤르바르트에 관한 것이다.
● ②,③,④번은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②직관교수의 원리: 아동의 자발적 활동과 실물을 활용한 직관교육을 중시하였다.
③ 주관적 자연주의 교육사상, 빈민교육의 아버지: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교육 실제에 적용하여 빈민학교
를 설립하였다.
④지(Head), 덕(Heart), 기(Hand)의 조화로운 발달: 전체적인 구조 속에서 신체적 능력, 도덕적 능력,
지적 능력의 조화로운 발달을 주장하였다.
▣헤르바르트(J. Herbart)▣
1) 헤르바르트 교육사상 통합
2)헤르바르트 교육사상
교육
사상 |
∙근대 교육학을 과학적으로 체계화 하였다(교육과학의 아버지).
∙교육의 목적을 윤리학에서 찾았으며, 교육의 방법은 심리학에서 찾았다. ∙교육철학은 실재론의 입장에 속하며, 주지주의적 이다. ∙낭만주의보다는 과학과 철학의 체계에 의해 교육과 교수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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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목적 |
∙도덕적 인격완성(5도덕 이념)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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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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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면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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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지가 도덕적인 것이 되려면 도덕적 판단에 일치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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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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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개의 의지가 다른 의지보다 강한 상태로 강력, 충실, 조와의 세 조건을 구비하고 활동하는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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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간의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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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의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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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의지가 다른 사람의 의지에 대해 최선을 다하는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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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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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의지가 상호 양보하고 침범하지 않는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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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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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의지가 다른 의지에 의해 악행을 했을 때, 본래의 바른 상태로 환원케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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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내용 |
∙역사, 언어, 문학, 과학, 수학, 지리, 미술 등을 #흥미론에 따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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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방법 |
1)인간정신을 여러 가지 능력의 결합으로 간주한 로크(Locke)의 능력심리학을 부정하였다.
2)인간의 정신은 단일의 본지로서 구성되어 있으며 부분으로 구성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3)합리론과 경험론의 입장을 절충한 것으로 이 절충적 입장은 정신이 실재하나 본유 관념을 갖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4)관념이 표상의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5)교수-학습 과정은 '관리 → 교수→ 훈련'의 순으로 이루어지며, 특히 교수는 흥미(전심(專心), 치사(致思))에 따라 '명료→연합→계통→방법'의 교수단계설을 주장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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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사상 |
∙이상주의자, 범신론자, 우주진화론자 이며, 유아교육의 선구자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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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목적 |
∙인간 내면에 있는 신성(神性)을 계발하고 실현하는데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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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내용 |
∙내용 : 종교, 언어, 자연과학, 수학, 예술(노래 ․ 그리기 ․ 만들기 ․ 춤추기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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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방법 |
∙방법 : 은물(恩物)과 작업의 원리, 게임과 노래, 노작의 원리, 자기활동의 원리, 연속발달의 원 리 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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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1) 전체 흐름도
2)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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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초등교육의 선구자이며, 자연주의, 범애주의, 신인문주의 등을 기반으로 하며, 인간유기체적 자연성을 강조하였다.
∙교육은 사회 상태에서 이루어지며 사회개혁의 수단이라고 주장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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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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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Head), 덕(Heart), 기(Hand)의 조화적 발달을 도모하고 인간개혁을 통한 사회개혁을 목표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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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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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Head) : 형태, 수, 언어를 초등교육의 기본내용으로 할 것을 주장했다.
∙덕(Heart) : 도덕교육, 종교교육, 시민교육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이의 핵심 개념은 사랑이다. ∙기(Hand) : 기술력의 도야는 기술, 신체, 직업, 예능 등의 도야를 포괄한다. 이는 인간생활에 필요한 기능과 기술의 기본을 훈련하는 것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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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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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중심원리, 직관교수의 원리, 합자연의 원리, 활동의 원리를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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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자연성의 원리와 안방교육의 원리 |
∙교육은 자연의 과정에 따라야 한다. 단순한 기본원리를 완전히 익힌 다음 보다 복잡한 것으로 전진해야 한다.
∙인간성은 자연적 자기발전과정에 따라야 한다(점진적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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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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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 태어나서 자라나는 어린이는 특별한 규범의식 없이
무율적(anomie)으로 행동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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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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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을 통해 자연상태에서 사회상태로 넘어온다. 타인의
명령이나 사회의 제도․습관․규범에 따라 행동하고 생활 하는 타율(heteronomie)적 생활의 단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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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상태 |
∙남의 명령이나 사회의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자율적으로
자기의 도덕적 판단에 따라 행동하고 생활할 수 있다. ∙인간은 누구나 이 단계에까지 이르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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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에게 있어서 가정적 관계는 가장 뛰어난 자연의 관계이다.
∙안방에서 기본적인 언어와 행동애식과 가치규범을 배우며, 가족과 공동생활을 통해 이웃에 대한 사랑을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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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발(자발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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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외부에서 주입이 아니라 안에 지니고 있는 것을 스스로계발․발전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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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도야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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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교육이 직업교육에 앞서야 하며, 직업교육은 인간교육에 종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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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중시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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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도덕 교육이다.
∙ #3H(Hand_Head_Heart)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Heart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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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관교육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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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관은 내적 직관과 외적 직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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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 직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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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마음으로 세계의 본질을 체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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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적 직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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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감으로 외적 인상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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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탈로찌는 내적 직관을 중요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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