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3. 04. 08 국가직 9급 교육학 9번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3. 8. 6. 11:36
반응형

 

 

9.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일반교육학󰡕을 저술하여 심리학적 원리에 기초한 교육방법을 정립하였다.

아동의 자발적 활동과 실물을 활용한 직관교육을 중시하였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교육 실제에 적용하여 빈민학교를 설립하였다.

전체적인 구조 속에서 신체적 능력, 도덕적 능력, 지적 능력의 조화로운 발달을 주장하였다.

 

[정답]

직관교수의 원리: 아동의 자발적 활동과 실물을 활용한 직관교육을 중시하였다.

주관적 자연주의 교육사상, 빈민교육의 아버지: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교육 실제에 적용하여 빈민학교

를 설립하였다.

(Head), (Heart), (Hand)의 조화로운 발달: 전체적인 구조 속에서 신체적 능력, 도덕적 능력,

지적 능력의 조화로운 발달을 주장하였다.

 

[해설]

번 내용은 헤르바르트에 관한 것이다.

 

헤르바르트(J. Herbart)

1) 헤르바르트 교육사상 통합

2)헤르바르트 교육사상

교육
사상
근대 교육학을 과학적으로 체계화 하였다(교육과학의 아버지).
교육의 목적을 윤리학에서 찾았으며, 교육의 방법은 심리학에서 찾았다.
교육철학은 실재론의 입장에 속하며, 주지주의적 이다.
낭만주의보다는 과학과 철학의 체계에 의해 교육과 교수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교육
목적
도덕적 인격완성(5도덕 이념)을 주장하였다.



교육
내용
역사, 언어, 무학, 과학, 수학, 지리, 미술 등을 흥미론에 따라 제시하였다.
교육
방법
인간정신을 여러 가지 능력의 결합으로 간주한 로크(Locke)의 능력심리학을 부정하였다. 인간의 정신은 단일의 본지로서 구성되어 있으며 부분으로 구성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합리론과 경험론의 입장을 절충한 것으로 이 절충적 입장은 정신이 실재하나 본유 관념을 갖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관념이 표상의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은 '관리 교수훈련'의 순으로 이루어지며, 특히 교수는 흥미(전심(專心), 치사(致思))에 따라 '명료연합계통방법'의 교수단계설을 주장하였다.
교육
사상
이상주의자, 범신론자, 우주진화론자 이며, 유아교육의 선구자 이다.
교육
목적
인간 내면에 있는 신성(神性)을 계발하고 실현하는데 두었다.
교육
내용
내용 : 종교, 언어, 자연과학, 수학, 예술(노래 그리기 만들기 춤추기 등을 제시하였다.
교육
방법
방법 : 은물(恩物)과 작업의 원리, 게임과 노래, 노작의 원리, 자기활동의 원리, 연속발달의 원리 등을 강조하였다.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1) 전체 흐름도

 

 

 

 

 

 

 

 

 

 

2)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교육사상 독일의 초등교육의 선구자이며, 자연주의, 범애주의, 신인문주의 등을 기반으로 하며, 인간유기체적 자연성을 강조하였다.
교육은 사회 상태에서 이루어지며 사회개혁의 수단이라고 주장하였다.
교육목적 (Head), (Heart), (Hand)의 조화적 발달을 도모하고 인간개혁을 통한 사회개혁을 목표로 했다.
교육내용 (Head) : 형태, , 언어를 초등교육의 기본내용으로 할 것을 주장했다.
(Heart) : 도덕교육, 종교교육, 시민교육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이의 핵심 개념은 사랑이다.
(Hand) : 기술력의 도야는 기술, 신체, 직업, 예능 등의 도야를 포괄한다. 이는 인간생활에 필요한 기능과 기술의 기본을 훈련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방법 아동중심원리, 직관교수의 원리, 합자연의 원리, 활동의 원리를 강조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