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9.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교육학을 저술하여 심리학적 원리에 기초한 교육방법을 정립하였다.
② 아동의 자발적 활동과 실물을 활용한 직관교육을 중시하였다.
③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교육 실제에 적용하여 빈민학교를 설립하였다.
④ 전체적인 구조 속에서 신체적 능력, 도덕적 능력, 지적 능력의 조화로운 발달을 주장하였다.
[정답] ①
②직관교수의 원리: 아동의 자발적 활동과 실물을 활용한 직관교육을 중시하였다.
③주관적 자연주의 교육사상, 빈민교육의 아버지: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교육 실제에 적용하여 빈민학교
를 설립하였다.
④지(Head), 덕(Heart), 기(Hand)의 조화로운 발달: 전체적인 구조 속에서 신체적 능력, 도덕적 능력,
지적 능력의 조화로운 발달을 주장하였다.
[해설]
①번 내용은 헤르바르트에 관한 것이다.
▣헤르바르트(J. Herbart)▣
1) 헤르바르트 교육사상 통합
2)헤르바르트 교육사상
교육 사상 |
∙근대 교육학을 과학적으로 체계화 하였다(교육과학의 아버지). ∙교육의 목적을 윤리학에서 찾았으며, 교육의 방법은 심리학에서 찾았다. ∙교육철학은 실재론의 입장에 속하며, 주지주의적 이다. ∙낭만주의보다는 과학과 철학의 체계에 의해 교육과 교수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
교육 목적 |
∙도덕적 인격완성(5도덕 이념)을 주장하였다. |
교육 내용 |
∙역사, 언어, 무학, 과학, 수학, 지리, 미술 등을 흥미론에 따라 제시하였다. |
교육 방법 |
∙인간정신을 여러 가지 능력의 결합으로 간주한 로크(Locke)의 능력심리학을 부정하였다. 인간의 정신은 단일의 본지로서 구성되어 있으며 부분으로 구성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합리론과 경험론의 입장을 절충한 것으로 이 절충적 입장은 정신이 실재하나 본유 관념을 갖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관념이 표상의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은 '관리 → 교수→ 훈련'의 순으로 이루어지며, 특히 교수는 흥미(전심(專心), 치사(致思))에 따라 '명료→연합→계통→방법'의 교수단계설을 주장하였다. |
교육 사상 |
∙이상주의자, 범신론자, 우주진화론자 이며, 유아교육의 선구자 이다. |
교육 목적 |
∙인간 내면에 있는 신성(神性)을 계발하고 실현하는데 두었다. |
교육 내용 |
∙내용 : 종교, 언어, 자연과학, 수학, 예술(노래 ․ 그리기 ․ 만들기 ․ 춤추기 등을 제시하였다. |
교육 방법 |
∙방법 : 은물(恩物)과 작업의 원리, 게임과 노래, 노작의 원리, 자기활동의 원리, 연속발달의 원리 등을 강조하였다. |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1) 전체 흐름도
2)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교육사상 | ∙독일의 초등교육의 선구자이며, 자연주의, 범애주의, 신인문주의 등을 기반으로 하며, 인간유기체적 자연성을 강조하였다. ∙교육은 사회 상태에서 이루어지며 사회개혁의 수단이라고 주장하였다. |
교육목적 | ∙지(Head), 덕(Heart), 기(Hand)의 조화적 발달을 도모하고 인간개혁을 통한 사회개혁을 목표로 했다. |
교육내용 | ∙지(Head) : 형태, 수, 언어를 초등교육의 기본내용으로 할 것을 주장했다. ∙덕(Heart) : 도덕교육, 종교교육, 시민교육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이의 핵심 개념은 사랑이다. ∙기(Hand) : 기술력의 도야는 기술, 신체, 직업, 예능 등의 도야를 포괄한다. 이는 인간생활에 필요한 기능과 기술의 기본을 훈련하는 것을 말한다. |
교육방법 | ∙아동중심원리, 직관교수의 원리, 합자연의 원리, 활동의 원리를 강조하였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