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3.04.08. 국가직 9급 교육학 8번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3. 8. 4. 11:43
반응형

 

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블룸(Bloom)의 교육목표 분류 범주는?

 

복잡한 사상이나 아이디어의 구조를 파악하는 수준의 행동으로, 그 구성요소나 관계의 확인을 포함한다.
이 범주에 속하는 목표 진술의 예로는 사실과 추론을 구분하기, 원인과 결과를 찾아내기 등이 있다.

                                       ① 적용    평가   종합    분석

 

[정답]

   ④

교육과정에서 출제 됨. 인지적 영역은 복잡성을 기준으로 정의적 영역은 내면화를 기준으로 분류한다는 점을 필히 암기      할 것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 분류도 중요하다.

 

블룸(Bloom)1956년에 개발한 교육목표 분류체계(Bloom's Taxonomy)를 통해 학습자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학습하게     되는지를 분류하였다. 이 분류는 지식, 이해, 응용, 분석, 종합, 평가의 6가지 범주로 이루어져 있다.

 

  1) 지식(Knowledge) - 학습자가 어떤 지식을 습득하고 있는가에 대한 분류. , 어떤 대상에 대한 지식, 개념, 사실, 용어,                                         법칙 등을 학습

     기억: 정보를 기억하고 기억합니다.

     이해: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합니다.

 

 2) 이해(Comprehension) - 학습자가 어떤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에 대한 분류. , 지식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해석: 정보를 해석하고 추론합니다.

    비교: 정보를 비교하고 대조합니다.

   예측: 정보를 이용하여 결과를 예측합니다.

 3) 적용(Application) - 학습자가 어떤 개념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분류. , 지식과 이해를 기반으로 어떤 문제                                     나 상황에 대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응용: 정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4) 분석(Analysis) - 학습자가 어떤 개념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고 있는가에 대한 분류. , 문제나 대상을 세부적으                                로 쪼개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강화

    분해: 정보를 세부적으로 분해합니다.

    패턴인식: 정보의 패턴을 인식합니다.

    조직화: 정보를 조직화합니다.

5) 종합(Synthesis) - 학습자가 어떤 개념을 종합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있는가에 대한 분류. , 분석된 정보나 지식들                                  을 종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다른 형태로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결합: 정보를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합니다.

   설계: 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것을 설계합니다.

6) 평가(Evaluation) - 학습자가 어떤 개념을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는가에 대한 분류. , 주어진 문제나 대상에 대해 판단                                      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판단: 정보를 평가하고 판단합니다.

    비판: 정보를 비판하고 평가합니다.

 

Krathwohl 정의적 행동 특성을 개인이 내면화하는 정도에 따라 5단계로 구분(생태제, 2005)

 

 1)감수(Receiving)

    어떤 사건과 현상을 받아들이거나 관심을 갖는 단계

 2)반응(Responding)

    감수 단계의 관심 갖기의 수준을 넘어 사건이나 현상에 반응하는 단계

 3)가치화(Valuing)

    여러 가지 사건이나 현상에 대하여 어떤 것이 더 가치 있는 것인가를 판단하는 행동 특성

 4)조직(Organization)

    서로 다른 가치가 존재하는 여러 가지 사건이나 현상에 대하여 이를 위계적으로 조직하는 행동 특성

 5)인격화(Characterization)

    가치화가 이루어지고 이것들이 조직화되어 정착되면 이런 체계화된 가치들이 내면화되어 성숙하고 성스러운 인간이 되      는 단계.

결국 인격화는 정의적 행동 특성의 최고 단계로 가치 체계가 내면화된 상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