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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국가직 교육학 6번해설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3. 8. 1.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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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아동 초기에 초점을 둔 이론으로 도덕성 발달은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전 인습(preconventional) 수준에서 도덕성 발달의 시작은 처벌을 피하기 위한 행동에서 비롯된다.

 선악을 판단하는 #초자아(superego)의 작동에 의해 도덕성이 발달한다.

 인습(conventional) 수준에서 도덕성은 정의, 평등, 생명과 같은 보편적인 원리를 지향한다.

 

[정답]

 ②

※ 교육심리학 부분에서 출제됨.

교육심리학은 자주 출제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공부할 필요 있음

[해설]

① 아동 초기에 초점을 둔 이론이 아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 이론을 주장한 학자로서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도덕성 발달 능력을 추론하는 이론이다.

 

● 인지_발달_단계: "감각운동기-전 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 도덕성_발달_단계: 타율적 도덕 단계(감각운동기-전 조작기)에서 자율적 도덕 단계(구체적 조작기-형식 적 조작기)로 발달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간의 도덕적 사고와 행동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피 아제 는 도덕성 발달을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

 

1단계: 전치 도덕 단계

- 어린아이들이 타인의 시선에 따라 행동하며

권위자나 부모의 규범에 따라 행동.

 

2단계: 동질적, 규범적 도덕 단계

- 아이들이 사회 규범이 있음을 이해하고

이를 따르며 다수의 의견이나 규범에 따라 행동.

 

3단계: 자율적 도덕 단계

- 아이들이 도덕적 규범을 스스로 만들고 이를 따르며,

개인적인 도덕적 가치와 원칙을 이해하고

이를 바 탕으로 판단하고 행동.

 

즉,

피아제는 인간의 도덕성이 연령에 따라 발달한다고 주장하며, 어린아이들은 타인의 시선이나 권위자의 규범에 따라

행동하다가, 나중에는 사회 규범을 이해하고 따르게 되고, 최종적으로는 개인적인 도덕적 가치와 원칙을 바탕으로

행동하게 된다고 주장함.

※ 문제에 등장한 동화와 조절에 대한 설명

◆ 조직(organization) :

-유기체가 환경을 조직화하거나 혹은 조리 있는 체계로 조화시키는 과정(지각 정보 와 지식 정보를 인지구조 속에 체계화)을 말한다.

◆ 적응(adaptation) :

-주어진 환경적 자극에 적절히 반응하는 경향성을 의미하며 동화와 조절 과정으로 구 정되어 있다. 동화와 조절은 기능 불변 자이다.

동화
기존 스키마와 동일하지는 않으나 비슷한(관련 있는) 새로운 정보는 기존의 스키마에 의하여 받아들여질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동화라고 부른다.
조절
새로운 지식에 맞추어 기존의 스키마도 변화될 것이다. 이런 현상을 조절이라고 한다.

◆ #평형화 : 정상적인 인간은 동화와 조절 간의 균형을 찾기 위하여 노력한다. 이러한 균형화 과정을 평형이 라고 한다. 실질적 의미에서 평형은 모든 인지적 성장에 대해 책임을 진다.

③: 프로이트 심리학

- 선악을 판단하는 초자아(superego)의 작동에 의해 도덕성이 발달한다.

●의식과 성격 구조

1) 의식 수준

의식
∙개인이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을 말한다.
전의식
∙이용 가능한 기억이다.
∙의식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말한다.
∙무의식과 의식의 영역을 연결한다.
#무의식
∙가장 중요한 의식수준이다.
∙무의식의 내용들이 인간행동의 동기로서 작용한다.
∙억압된 무의식의 내용은 내적 갈등의 경험이다.

2) 성격 구조

 
■ 본능(Id)
∙인간의 정신 에너지가 저장된 창고이다.
∙본능적인 욕구를 관장하고 쾌락 원칙(Pleasure Principle)에 의해 작동된다.
∙의식 세계보다 무의식 세계에 위치해 있다.
■ 자아(Ego)
∙ Id와 Super Ego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원아의 충동 중에서 비합리적이고 반사회적인 것을 억압하고 현실적으로 용납될 수 있도록 통제하는 성격의 요소이다.
■ 초자아(Super Ego)
∙개인에게 투사(Projection) 되는 사회적‧도덕적‧윤리적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Internalization) 된 표상을 의미한다.
∙양심과 자아 이상에 근거를 둔 정신 구조의 최고 단계이다.

④: 후 인습 수준에서의 도덕성은 정의, 평등, 생명과 같은 보편적인 원리를 지향한다.

인습 단계에서는 집단의 기대에 대한 부응하려고 하며 사회적 조망 능력, 도덕성 등 사회적 규범이나 법질서에 따르려고 함

※콜버그 도덕성 정리( #3수준_6단계_기준은_"인습")

◆인습 이전의 단계

 
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주관화)
∙권력을 가진 자로부터 신체적 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을 따른다.
∙행위의 결과가 어떤 의미, 또는 가치를 가지는가에 대한 것을 인식되지 않으며 행위의 결과에 의해 좋은 일인지 올바른 일인지를 결정한다.
∙‘적자생존’과 같은 힘의 원리가 가장 의미 있는 것이며, 아동의 도덕적 기준은 외부적인 것에 있다.
2단계
욕구 충족 지향의 단계
(상대화)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신을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인간관계는 상호 호혜적인 일면도 있으나 자기중심적이고 조작적이며 시장원리에 의거한다.
∙도덕과 관련해서 공정성, 상호성, 공정한 분배 등의 개념이 나타나긴 하지만, 반드시 물질적이고 실용적인 관점에서만 해석이 가능하다.

◆인습 형성 단계

 
3단계
대인관계 조화 지향 단계
(객관화)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은 행위라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이 느끼는 것을 같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이입을 할 수 있으며 사회적인 역할에 대한 전망이 증대된다.
∙“나는 다수의 의견이나 혹은 사회적인 인습에 따를 것이다.”라는 식이다.
∙도덕적 행동이란 자기가 살고 있는 사회의 고정된 인습에 엄격하게 따르며, 자기 자신의 내적 동기는 아직 나타나지 않고, 또한 어떤 행위를 하는 데 있어서 그 결정을 자기 자신이 독립적으로 나타낼 수 없다.
4단계
법과 질서 지향의
단계
(사회화)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인습이나 다수의 의견 등으로 그 문제에 대한 행위를 결정하기보다는 오히려 형법이나 민법 등 법률이 보다 안전하고 포괄적인 체계가 된다는 것을 안다.
∙자신의 의무를 행하는 것을 강조하고 권위에 대해 존중하며 개인은 사회적 관습과 규칙을 맹목적으로 수용한다.

◆인습 형성 후 단계

 
5단계
사회계약 정신 지향의 단계
(일반화)
∙개인은 법의 목적은 인간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믿는다.
∙도덕적 행동이란 지역사회의 복지에 필요한 법을 준수하는 데 대해 개인들이 합의하는 데에 근거한다.
∙법은 사회적 계약이므로 생명이나 자유와 같은 기본적 권리가 침해되지 않는 한 수정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6단계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단계
(궁극화)
∙도덕성은 양심적 결정이며 내면화된 생각으로서, 만약 어긴다면 자기 비난과 최악을 초래한다고 생각한다.
∙개인은 십계명과 같은 구체적 규칙이 아니라 인간 권리의 상호 성과 평등성, 인간 권위의 존중 등의 추상적 개념에 근거하여 스스로 선택한 도덕적 원리를 존중한다.
∙정당하지 않은 법은 광범위한 도덕적 원리에 위배되므로 지키지 않아도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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