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5. 교수-학습 과정 중 출발점 행동 진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습내용과 매체를 선정하고 수업절차를 확인한다.
② 학습자가 해당 학습과제를 학습할 만한 발달수준에 도달했는지를 확인한다.
③ 학습자의 선수학습 요소를 확인한다.
④ 해당 학습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나 적성을 확인한다.
[정답]
①( 잘 출제되지 않는 분야인 “교수-학습‘에서 출제됨)
[해설]
※출발점 행동 진단과 관련되어서 알아야 할 사항
1) ②번, ③번, ④번은 출발점 행동을 진단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진단평가에 관한 것이
다. 진단평가를 통해 선수학습 요소를 확인한다
② 학습자가 해당 학습과제를 학습할 만한 발달 수준에 도달했는지를 확인한다.
③ 학습자의 선수학습 요소를 확인한다.
④ 해당 학습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나 적성을 확인한다.
2) ①“학습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고 수업 절차를 확인 한다‘는 수업 분석, 즉 교수 분석단계에서 이루어 진
다. 그에 대한 대표적인 모형이 ASSURE모형 이다.
(1) Heinich가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효과적인 교수 매체 활용을 위해 고안해낸 모형.
(2) 모형 6단계
학습자 분석 |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출발점 능력, 학습양식 등을 검사지나 인터뷰를 통해서 분석한다. |
목표제시 |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의 성취에 알맞는 교수매체를 선정하며 그를 위한 환경과 평가기준을 제시한다. |
수업 도구와 자료의 선정 |
기존의 자료를 검색하고 목표에 맞게 수정하거나 새롭거나 새롭게 제작한다. |
수업 도구와 자료의 활용 |
수업에 사용하기 전에 먼저 내용을 확인하고 연습한 후 학습자들에게 미리 매체에 대한 정보를 주어야 한다. 제시 후에는 토론이나 소집단 활동 및 개별 보고서 등의 사후 학습을 계획한다. |
학습자의 참여 이끌기 |
학습자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토의, 퀴즈, 연습문제 등을 준비한다. |
평가와 수정 |
학습자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매제와 방법에 대해 평가한 후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한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