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3. 4 국가직 교육학 4번 해설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3. 7. 17. 10:58
반응형

 

4. 코메니우스(Comenius)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철저하게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림을 넣은 교재인 <세계도회>를 제작하여 문자 위주 언어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동굴의 비유를 통해 교육의 핵심적 원리와 지식의 단계를 제시하였다.

 

어머니 무릎 학교, 모국어 학교, 라틴어 학교, 대학으로 이어지는 단계적 학교 제도를 제안 하였다.

 

[정답]

(서양교육사에서 출제됨)

 

 

[해설]

 

범지학: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철저하게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최초의 시청각 교재: 세계도회

그림을 넣은 교재인 <세계도회>를 제작하여 문자 위주 언어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 였다.

시각적 라틴어교재 편찬

직관의 원리에 의해 그림을 삽입하여 제작한 교재

 

우리나라 도설류

권근의 입학도설->이황의 성학십도

 

플라톤: 동굴의 비유(국가론 제 7)를 통해 교육의 핵심적 원리와 지식의 단계를 제시하였 다.

 

동굴에서 다시 동굴로 귀환하는 단계: 동굴 안의 어둠(자신의 그림자만 보는 죄수)뒤를 돌아서 모닥불(동굴안에서 인간 해방)동굴 밖의 태양(인간의 본래적인 해방)무지함을 일깨우기 위 해 다시 동굴로 귀환

 

지식의 단계 :환영(그림자) 믿음사고지식지성선의 이데아

 

공교육의 단선형 학제 제안(6-6-6-6학제)

어머니 무릎 학교(가정교육)모국어 학교(초등교육)라틴어 학교(중등교육)대학(고등교 육)으로 이어지는 단계적 학교 제도를 제안

 

코메니우스 교육사상 총정리

1. 교육사상

1) 17세기 최고의 교육학자로서 근대교육의 아버지로 불리워지며, 최초의 체계적 교육학 (대교수학, 범교육론)의 저자로서, 근대교육으로의 이행을 촉진시킨 모라비라 출신의 교 육 이론가이자 실천가이다.

2) 형이상학 (범신론자-내재신론)

- 신의 존재를 확신하고 신에 의한 세계창조와 인간 창조를 주장하였다.

3) 지식관

- 범지론의 입장에서 인간은 모든 사물의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고 확신하였다.

4) 인간관

- 인간의 본성은 식물적, 동물적, 지적인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아리스토텔레 스의 견해와 일치하는 것으로 영양적 성장, 감각적 표현, 지적사고의 삼중적인 생활로 인간의 생활 을 특징 지운데 기인한다.

5) 자연관과 교육(객관적 자연주의)

- 자연의 합법칙성과 합목적성을 주장하였다.

2. 교육목적

-신과의 영원한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을 육성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3. 교육단계 및 내용

1단계(어머니의 학교, 1~6) 감각에 의해 사물과 접촉하는 단계로서 모국어의 바른 사용을 강조하였다.
2단계(모국어 학교, 6~12) 자연의 세계, 정신세계, 도덕적 영적 세계에 대한 초보적 내용을 다
룬 교재가 포함되며, 그가 만든 세계도회는 이 학교에서 사용하기 위
한 언어 교과서이다.
3단계(라틴어학교, 12~18) 고대학문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이성적 능력이 발현하
는 단계, 라틴문학, 7자유과 자연교과, 신학이다.
4단계(대학, 18~24) 자신의 의지에 따라 전공지식을 획득하도록 해야 하며 모든 지식을
섭렵하도록 하는 단계이다.

 

4. 교육방법

-감각적 직관의 원리와 자연의 질서에 따른 교수법을 주장하였다.

1) 교육은 유소년 때에 시작하며, 연령단계와 능력에 맞아야 함

2) 단계별 학습과 학년별 학습을 해야 함

3) 아동은 규칙적으로 등교해야 함

4) 개별교수보다 학급교수가 좋음

5) 아동에게 필요한 것만 가르쳐야 함

6) 법칙을 가르치기 전에 실례를 들어 가르쳐야 함

7) 교육내용을 충분히 이해시킨 뒤에 기억시킴

8) 친절, 설득, 유쾌, 흥미가 강제와 고역을 대신해야 함

9) 학습을 실패하더라도 체벌을 해서는 안됨

 

5. 교육적 공헌

1) 세계평화를 보장하는 수단으로서 교육을 제안하였다.

2) 학교제도의 단선학제를 제안하여 현대 교육제도에 영향을 주었다.

3) 남녀·빈부·귀천의 신분적 차별 없이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주장한 것은 오늘날 교육의 기회 균등과 의무교육의 길을 시사한 것이다.

4) 조기교육, 시청각교육, 태아교육, 평생교육, 성인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5) 학생의 활동과 흥미를 중시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