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3년도 국가공무원 7급 공채 교육학 -22번

겸둥이 교육학 시험 2024. 4. 3. 11:51
반응형

22. 피터스(R. S. Peters)가 제시한 교육의 개념적 준거(criter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피터스는 자신의 저서 윤리학과 교육에서 교육의 개념을 규정하였다.

규범적 준거에 따르면, ‘교육은 교육의 개념에 붙박여 있는 내재적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인지적 준거는 학습자가 부분적인 기능에 숙달하여도 이를 용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정적 준거는 교육의 규범적 준거가 방법 면에서 상세화된 것을 말한다.

 

정답(인지적 준거는 학습자가 일정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습득하는 과정에서의 행위를 말한다. 따라서 학습자가 부분적인 기능에 숙달해도 이를 용인하지 않는다.)

 

준거(기준)

규범적 기준 (교육목적론) 교육은 교육을 하는 그 자체로서 가치롭다.
인지적 기준(교육내용론) 지식의 형식교육을 통해서 지식과 이해, 지적 안목을 기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과정적 기준(교육방법론) 교육의 과정에서 피교육자의 지적참여와 창의적인 개입이 강조되어야 한다. 즉 주입식교육이나 조건화는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이 아니다.

 

지식의 형식과 지식의 구조

지식의 형식: Peters, Hirst 지식의 구조
1) 교과중심
-논리학과 수학, 자연과학, 인간과학, 역사, 종교, 문학과 예술, 철학, 도덕적 지식
2)의미
공적 전통으로의 입문: 인간이 오랜 역사를 통하여 누적적으로 발전시켜 온 것이며, 오늘날 그것을 유산으로 물려받고 있다
선험적 정당화
내가 의식적으로 이것은 받아들여야 하겠다, 아니다 와는 관계없이 성립하는 정당화
3)교육에 대한 정의
문명화된 삶의 형식으로 입문(성년식)
4)허스트(P. H. Hirst)의 교육론
전기
-마음의 발달을 위한 지식을 이론적 지식(지식의 형식으로 한정: 이는 합리주의와 주지주의에 의존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자유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됨
후기
마음의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그의 후기 사상은 이론적 지식이라 할지라도 합리적 사고의 소산이 아니라, 합리적 실제(Rational practice)를 바탕으로 형성된다고 봄. 사회적 실제라고도 함
1) 학문중심
교육내용을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조직
나선형 교육과정-교육내용을 나선형으로 조직하며 기본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상향하면서 퍼지는 입체적인 조직 형태임
지식의 구조 정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중심
2) 나선형 교육과정의 특징: 표현방식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에게도, 어떤 교과든 지적 성격에 충실한 형태로 가르친다면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피아제 영향 받음).
발달단계에 따라 작동적 표현(전조작기), 영상적 표현(구체적 조작기), 상징적 표현(형식적 조작기) 등을 활용하여야 한다.
3) 발견학습의 구성요소
선행경향성
정의: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이나 경향성
지식의 구조
계열: 작동->영상->상징적 표현
강화(reinforcement)는 학습결과에 대한 보상과 벌에 관련된 개념

 

 

반응형